‘한반도 평화체제와 경남의 통일경제특구’
‘한반도 평화체제와 경남의 통일경제특구’
  • 윤다정기자
  • 승인 2018.06.07 18:28
  • 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대 통일평화연구센터 학술세미나 개최

경상대학교 통일평화연구센터(센터장 박종철 일반사회교육과 교수)와 21세기 정치학회(학회장 심흥수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7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사회과학대학 글로벌룸(151동 310호)에서 ‘한반도 평화체제와 경남의 통일경제특구’라는 주제로 공동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학술세미나에서는 북미 정상회담을 목전에 둔 시기에 한반도 평화체제와 한반도 평화시대 경남의 미래를 주제로 긴급 진단했다.

남북, 북미 정상회담에서 논의되는 비핵화와 평화체제와 아울러 경남의 남북교류협력 추진 전략, 특히 경남과 북한 지역과의 광물·농축산업·관광 등 다차원적인 전략적 협력 가능성을 진단했다. 또한 평화와 분권의 시대에 부응하는 시민사회와 대학생의 역할과 참여 방안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경상대학교 박종철 통일평화연구센터장은 “이번 학술세미나에서는 북미 정상회담 이후 본격화되는 한반도 평화체제와 경제협력 논의를 주제로 발표했다. 특히 경기도, 강원도의 통일경제특구의 설치와 활성화 방안, 그리고 경남의 미래성장동력으로서 남북경제협력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유라시아 고속도로와 철도·항만의 출발지로서 경남/부산을 재발견할 필요성에 대해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학술세미나에서는 황교욱 인제대 통일학부 교수가 ‘문재인 정부의 분권형 통일정책과 민선 7기 경남의 통일정책’에 대해 발표했다. 경상남도가 과거 진행했던 남북교류협력사업 추진 현황과 문재인 정부의 분권형 통일정책에 대해 논의한 다음, 경남형 평화경제 모델 구축, 통일 서비스 및 인프라의 통합 구축, 제도적 추진기반 구축 등 민선 7기 경상남도의 통일정책 구상에 대해 발표했다.

최승제 경상대학교 행정학과 강사가 ‘한반도 평화와 분권시대, 경남 시민사회의 역할’을 주제로, 중앙정부 주도/관 주도가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경남지역 남북협력 거버넌스의 구축에 대해서 발표했다. 정부와 함께 경남의 지자체·시민사회·대학이 공동으로 거버넌스 체제를 구축하는 방안도 제안했다.

또한 경남의 남북평화 거버넌스의 주요 활동 분야는 남북경제협력과 평화통일교육으로 설정했고, 해당 거버넌스를 구성하기 위한 행위자들, 그리고 거버넌스를 제대로 구축·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법제와 시민사회가 강화해야 할 역량에 대해 발표했다.

이번 세미나는 학술대회의 형식을 넘어 발표자 패널과 청중이 함께 참여하는 토크 콘서트 방식의 열린 토론으로 진행됐다. 윤다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