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인명피해 재난우려지역 무려 465곳
도내 인명피해 재난우려지역 무려 465곳
  • 강정태기자
  • 승인 2018.06.27 19:06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전국유일 2년연속 재난관리평가 ‘미흡’

하천급류·급경사지·산사태우려지역 등 망라
본격 장마철·집중호우 땐 재난피해발생 우려
道관계자 “우기대비해 정비…예찰·순찰 강화”


경남도가 광역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2년 연속 재난관리평가에서 ‘미흡’등급을 받은 가운데 장마철 재난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도내 재난취약지구 중 인명피해 우려지역은 460여곳으로, 이곳의 정비 등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장마철 재난취약지구 중 인명피해 우려지역은 집중호우로 지반, 토양 등이 약해져 무너짐, 쓸려내림, 낙석 및 붕괴 등으로 인한 사고 발생률이 높은 지역으로 도에서 지정하고 관리하고 있다.

27일 경남도에 따르면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재난취약지구는 465곳이다. 지역별로는 창녕군이 52곳으로 가장 많았으며, 함안군(40곳)과 산청군(39곳)이 뒤를 이었다.

이어 창원 35곳, 밀양 32곳, 함양 32곳, 합천 29곳, 통영 26곳, 양산 24곳, 남해 24곳, 거제 22곳, 진주 21곳, 의령 19곳, 김해 18곳, 하동 18곳 등으로 나타났다. 사천과 고성, 거창은 각각 16곳, 14곳, 4곳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 비교적 적었다.

재난취약지구 중 하천급류로 인한 인명피해 우려지역은 창녕군(39곳)과 함양군(32곳)이 비교적 많았으며, 급경사지는 하동군(17곳)과 산청군(10곳)이 많았다. 산사태 우려가 높은 지역이 많은 곳은 함안군(12곳)으로 조사됐다.

경남도 관계자는 “우기철 사전대비로 2월15일부터 5월14일까지 전수점검을 실시하고, 정비를 했었다”며 “하지만 인명피해 우려지역은 대부분 예산이 투입돼야하는 곳이 많아 정비계획을 수립해 준비하고 있지만 오래 걸린다”면서 “이곳들의 정비가 될 때까지는 여름철 예찰·순찰 등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26일 중앙부처, 지방차치단체, 공공기관 등 재난관리책임기관 326개를 대상으로 지난해 재난관리 실적을 평가한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2005년부터 시작된 재난관리평가는 재난관리 책임 기관의 재난관리 역량을 진단·개선하기 위해 실시되고 있으며, 광역자치단체의 경우 행안부가 직접 평가한다. 기관별로 우수·보통·미흡으로 등급을 매긴다.

평가결과, 중앙부처는 산업통상자원부, 광역자치단체는 서울특별시 등이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지난해 평가에서 미흡기관이었던 합천군은 등급이 상승해 노력기관으로 선정됐다.

경남도는 광역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가장 낮은 ‘미흡’등급으로 평가 받았다.

경남도는 재난관리평가에서 다른 기관들에 비해 주로 재난안전종사자 의무교육, 재난대비 지침(매뉴얼) 구축·훈련 등 주요 정량지표 실적이 저조하고, 재난관리조직 운영, 재난부서 특전(인센티브) 등 기관역량 지표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는 미흡기관에 대해 기관별 개선계획을 수립하도록 하여 이행상황을 관리하고, 재난관리평가 자문상담(컨설팅) 등을 통해 해당기관이 재난관리역량을 실질적으로 제고할 수 있도록 지원할예정이라고 밝혔다.

경남도 관계자는 “행안부 평가는 저희가 낸 자료로 평가된다. ‘미흡’으로 평가된 것에 아직 공문으로는 전달받지 못했는데 의아스럽다”며 “확인 후 인력부족, 예산관계 등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미흡한지 파악하고 분석해서 개선방향을 찾겠다”고 말했다. 강정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