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중소기업 수출확대로 돌파구 마련한다
道, 중소기업 수출확대로 돌파구 마련한다
  • 송교홍기자
  • 승인 2018.07.24 19:03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출시장 다변화·내수기업의 수출기업 전환 지원 강화

▲ 경남도는 24일 도정회의실에서 김기영 경남도 경제통상국장 주재로 중소기업 수출확대 방안 마련을 위한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경남도는 24일 도정회의실에서 중소기업 수출확대 방안 마련을 위한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김기영 경남도 경제통상국장 주재로 열린 이번 회의에는 한국무역협회 경남지역본부, 경남코트라지원단, 중소기업진흥공단 경남지역본부 등 11개 도내 중소기업 수출지원 유관기관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해 중소기업의 경제위기 상황을 돌파할 수 있는 수출확대 방안에 대해 머리를 맞댔다.

회의에서는 경남도 및 각 기관에서 추진하고 있는 중소기업 수출지원 사업의 현황과 추진상 문제점 및 대책을 발표하고, 향후 발전방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어 기관별로 2019년 신규 사업을 제안하고 기타 협조 및 건의사항 등을 제시하기도 했다.

특히,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한 ‘신시장 개척’과 ‘내수 중소기업 수출기업 전환 사업’ 강화 방안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또 경남도 주력산업인 조선 및 기계분야 수출을 확대할 수 있는 전략적 ‘무역사절단 파견’과 ‘해외 전시·박람회’ 참가 방안에 대해서도 중점적으로 검토했다.

도는 이날 회의에서 도출된 결과 중 올해 하반기부터 적용할 수 있는 사항은 즉시 적용하고, 예산 등의 문제로 2019년부터 시행 가능한 사업은 ‘2019년 해외마케팅 기본계획’에 반영해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이번 회의를 통해 도출된 방안들이 적기에 시행되어 향후 어려운 중소기업의 경제상황이 조금이라도 나아지기를 바란다”면서 “특히 청년들이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해외 일자리 영토 확장 사업인 ‘전문직종 해외(일본) 취업지원 사업’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남도는 중소기업 수출지원을 위해 올해 30억6200만원의 예산으로 15개 해외마케팅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상반기에만 전년도 전체 실적의 약 68.7%인 1억9400만 달러의 수출계약을 달성하는 성과를 냈다. 송교홍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