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식자재도매센터 지역상권 위협 여전
진주식자재도매센터 지역상권 위협 여전
  • 강정태기자
  • 승인 2018.08.29 18:15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주시 중소유통 공동도매물류센터 내부
‘유통·요식업 등 대상 영업’ 취지 어기고 일반인에 판매
진주시 “지도했다”-도매센터 “법적 문제없다” 엇박자
“지역유통업 경쟁력위해 70억 들여 설립해놓고…” 빈축

진주시 중소유통 공동도매물류센터(이하 진주식자재도매센터)가 편법을 동원해 일반인에게도 물품을 판매하는 등 비정상적인 영업행위를 지속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지역사회에 물의를 빚고 있다.

진주시가 대형마트의 횡포를 막고 골목상권을 보호하기 위해 건립한 진주식자재도매센터에 요식업 관련한 사업자 외 일반사업자도 물건구입이 가능해 오히려 지역의 골목상인들을 위협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진주식자재도매센터는 대형마트 및 SSM에 대응하고 지역유통업자들이 유통단계 간소화로 경쟁력 확보 및 골목상권을 보호하기 위해 진주시가 국비 42억원 도비 10억원 시비 11억원 민간부담 7억원 등 총 70억원으로 지난해 12월 개소했다.

이곳은 사업자회원제 매장으로 사업자등록증을 가진 지역민들만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

하지만 유통업과 요식업 관련 사업자뿐만 아니라 건설, 전세·임대, 숙박업 등에 종사하는 사업자들도 물품을 구매할 수 있어 지역의 중소 식자재 유통 상인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진주에서 식자재 유통업을 하는 A씨는 “본래취지가 우리 같은 사람들이 물건을 구입해 유통하고 팔아야하는데, 모든 사업자들이 가입해 물건을 구매 할 수 있어 공동도매물류센터가 아니라 가격이 저렴한 대형마트가 됐다”고 말했다.

또한 실제 사업자회원제 매장으로 회원카드를 제시하고 물건을 구매해야지만, 대부분의 시민들은 회원카드 제시 안내판이 있음에도 회원번호만 불러주면 쉽게 물건을 구매 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진주시민 B씨는 “친구들과 1박2일로 여행을 갈 때 이곳에서 장을 본다”며 “지인이 건설사업자로 이곳에 회원으로 가입돼있다”면서 “회원번호만 불러주면 아무때나 물건을 구입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진주시청 관계자는 “운영규정에는 일반사업자라고 나와 있지만 취지에 맞게 유통업과 요식업 관련한 사업자만 이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지도했다”며 “이와 관련해 회원정리도 지도했었는데 시행이 잘 안된 것 같다. 확인 후 운영취지에 맞게 지도하겠다”고 말했다.

유통업체 측에서는 “본래 사업계획서에 일반사업자라고 명시돼 있어 법적으로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라며 “하지만 취지에 맞게 점차 줄일 계획이 있다”고 변명했다. 강정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