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 소상공인 ‘최악 경기’ 대책 이행 촉구
진해 소상공인 ‘최악 경기’ 대책 이행 촉구
  • 송교홍기자
  • 승인 2018.09.10 18:16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위기지역·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선포 불구

위기타개 구체적 대책 수립되지 않아 고통 계속

식당업주 “20년동안 이렇게 어려운 시절 없었다”
“창원시 긴급 예산 배정·편성 비상지원 나서야”


창원시 진해구 충무동에서 장사를 하는 육십대 식당 주인 김 모씨는 지금의 소상공인 실태를 한마디로 이렇게 표현했다. “장사 20년을 해도 이렇게 어려운 시절은 없었다”, “장사가 안돼 점포 정리를 하려고 정보지에 내놓았는데 인수할 사람이 없다”, “장사하면 곧 망하는 길이다”.

식당 2년 만에 1억 5000만원을 날린 김 모씨는 정리를 하고 농촌으로 들어가 농사를 짓고 살겠다며 귀농을 결심하면서 앞으로 어떻게 살지 긴 한숨을 내쉬었다.

화천동에서 장사를 하는 한 모씨, “근처 가게에서 소주 한병을 2000원에 팔고 대패 삼결살을 무한리필 한다고 하니 그리로 손님이 다 가버렸다”며 “모든 물가는 다 오르는데 식당 음식 값은 오히려 내려야만 하는 비상상황이 발생하고 있어서 출혈경쟁으로 서로 다 죽게 생겼다”고 하소연했다.

이렇게 식당 간에도 출혈경쟁이 벌어지게 된 것은 장사가 안되자 한정된 손님이라도 받기위해 갖가지 방법을 동원하다 보니 가격인하 경쟁으로까지 치닫게 됐다.

특히 진해 원도심의 경우 진해시청, 해군작전사령부, 육군대학 등의 공공기관이 이전하면서 급격한 인구유출 발생으로 기능이 약화됐고, 또 진해 외곽 도심의 개발로 인한 상권유출이 가속화 되면서 장사가 안되자 화천상가, 중앙시장 등에는 빈 상가가 증가하게 됐다.

창원시는 이러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진해 서부권 원도심 재생을 위해 진해 충무동에 도로포장, 간판정비, 관광지 정비, 근대문화 시설정비 등의 사업을 국시비를 들여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도심재생사업이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에는 큰 효과가 없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화천동에서 15년 동안 장사를 하고 있는 박 모씨는 “과거 진해시청과 해군작전사령부가 있을 때는 화천상가가 번영을 누렸는데 지금은 밤 10시만 지나면 거리에 다니는 사람도 손꼽을 정도로 한산하기 짝이 없다”며 “맨날 멀쩡한 보도블룩이나 교체하고 시설물 정비만 할 것이 아니라 유동인구가 늘 수 있는 실질적 방안을 찾아 달라”고 요구했다.

그는 “지금 중앙시장과 화천동 상권은 점점 쇠락의 길로 접어들어 곳곳에 빈점포가 늘어나가고 있고 한번 빈 점포는 두 번 다시 입주가 안되어 건물주인들도 파산하게 생겼다”며 “당장 유동인구를 늘릴 수 있는 문화행사나 축제라도 정기적으로 개최해 사람이 거리로 나오도록 해 달라고”고 주문했다.

이렇게 진해가 타 도시에 비해 경기가 급냉하게 된 것은 STX조선해양(주)의 법정관리로 인해 지경경제가 도미노처럼 무너지면서 원청과 하청업체 모두 생산감소와 고용감소라는 최악의 상황을 맞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진해를 ‘고용위기지역’과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선포했으나 이를 타개할 구체적 대책이 수립되지 않으면서 지역 소상공인의 고통이 계속되고 폐업하는 업소가 줄을 잇고 있으나 대책마련은 아직도 요원한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진해소상공인연합회는 “정부가 진해를 고용위기지역과,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선포한 만큼 창원시가 진해에 대해서는 비상지원 체제로 들어가야 한다”며 “창원시는 예산 배정과 편성에 긴급권을 발동해 우선 고용과 유동인구를 늘리는데 예산을 긴급히 배정해 주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송교홍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