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농도 미세먼지 배출 위반업소 18곳 적발
고농도 미세먼지 배출 위반업소 18곳 적발
  • 최원태기자
  • 승인 2018.09.11 18:37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동강유역환경청 7월말부터 관련지자체와 합동단속

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신진수)은 지난 7월 30일부터 8월 22일까지 약 한달여간 미세먼지 배출사업장 91곳에 대해 관련 지자체와 합동으로 배출시설에 대한 관리 실태를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번 단속은 지난 7월 부산 울산 경남지역에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에 따라 울산 석유화학단지 내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및 부산 경남의 휘발성유기화합물질 배출시설 등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낙동강유역환경청, 울산광역시, 경남도, 사하구, 김해시, 양산시, 한국환경공단 등 7개 기관이 점검에 참여했다.

이번 고농도 미세먼지의 발생이 국지 순환(해륙풍)에 의한 대기정체 조건에서 광화학반응에 의한 2차 미세먼지 생성이 원인이라는 국립환경과학원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미세먼지 전구물질을 배출하는 화학물질 저장시설, 냉각탑, 도장시설 및 각종 배출시설에 대한 집중점검을 실시했다.

주요 위반내용으로는 대기오염물질 방지시설 부적정 운영(9건), 배출시설 신고 의무 불이행(2건), 대기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 초과(3건), 폐기물보관기준 위반 등 기타 환경기준 위반(4건) 등이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위반사업장에 대해 개선명령 및 과태료 등 행정처분을 하도록 관련 지자체에 요청했으며,방지시설 미가동 등 환경사범에 대해서는 낙동강유역환경청 환경감시단에서 수사를 계속할 계획이다.

조성수 낙동강유역환경청 환경감시단장은 “미세먼지는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협하는 매우 중요한 환경현안”이라며 ”앞으로도 미세먼지 다량배출사업장에 대해는 지도점검을 강화해 지역주민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