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산하기관 채용비리 척결한다
경남도 산하기관 채용비리 척결한다
  • 한송학기자
  • 승인 2018.10.28 18:43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하 출자출연기관 감사결과서 40건 지적

김경수 도지사 “공정한 새 감사 방향 설정”


경남도가 산하 출자 출연기관의 채용비리 등에 대해 강력 대응 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도는 지난 8월부터 경남개발공사 등 6개 지방공공기관에 대해 감사를 실시하고 28일 결과를 발표했다.

감사 결과에서는 전체 40건이 지적됐으며 주요 부적정 사항에 대해서는 도는 적극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28일 경남도에 따르면 기관장의 인사검증이 진행되는 1개 공기업(경남개발공사)과 5개 출자 출연기관(경남발전연구원, 경남테크노파크, 경남신용보증재단, 경남로봇랜드재단, 경남문화예술진흥원)을 대상으로 지방공공기관 운영개선 감사를 실시했다.

감사 결과의 주요 지적 내용으로는 경남개발공사는 지난해 9~12월 채용한 청년인턴사원 4명을 채용 2개월 만에 기존부터 근무하고 있던 기간제직원 6명과 함께 정규직 전환 대상자로 결정했다.

또 경남신용보증재단은 취업지원대상자, 지역인재, 일반으로 채용구분 모집 계획수립 및 공고한 후 1차 서류전형과 2차 필기시험까지 적용하고 3차 면접시험에는 적용하지 않아 최종합격자 3명이 뒤바뀌는 결과가 초래됐다.

이 외에도 서류전형(필기시험) 합격자 배수 임의 조정 및 결정, 제척·회피 없이 시험위원 종사 등이 이번 감사에서 적발됐다.

이번 감사의 주목적은 공정한 경쟁을 통해 직장을 구하려는 건전한 취업준비생의 희망을 빼앗고, 우리 사회의 공정성을 병들게 하는 특혜성 채용비리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한다는 것.

감사는 인사 조직 재정 등 기관운영 핵심 분야의 문제점, 대내·외적 취약요인, 부당한 업무관행 등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기구 및 제도 정비 등 수감기관의 내부혁신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또한 그동안 경남도 감사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불식시키기 위해 내부적 성찰 차원에서 김경수 도지사의 새로운 도정철학을 반영해 ‘도민을 위한 공정하고 투명한 감사기능 정립’라는 새로운 감사정책 방향을 설정했다.

실제로 감사결과에서는 채용분야의 경우에는 채용비리를 사전에 예방하고 차단할 수 있도록 기관의 자체규정 정비를 독려하고 부당한 채용업무 처리실태를 실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많은 대안을 제시했다.

다수의 기관에서 채용비리 연루 임직원에 대한 직위해제와 징계시효 연장(3→5년), 부정합격자 직권면직 등 지난 특별감사 시 개선 요구사항에 대하여 자체규정으로 명문화하지 않았거나 미비한 부분이 있어, 이에 대한 신속한 정비를 요구했다.

또 기관장이 자의적으로 계약직을 정규직으로 임용할 수 있도록 규정한 부분은 채용비리로 악용될 소지가 있어 즉시 개선토록 했다.

지난해 특별감사에도 불구하고 부당한 채용업무 처리사례가 확인돼 이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관련자 징계 등 엄중 조치했다.

앞으로도 공공기관 채용비리에 대해서는 채용비리 신고센터 상시 운영, 정기적인 점검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리 감독을 강화할 방침이다.

김경수 도지사는 “그동안 경상남도의 감사방향이 도지사 한 명에 의해 좌우되어 지나치게 편향적 수단적이었다는 비판과 질타를 받아 온 만큼, 이번 감사를 시작으로 앞으로는 더욱 공정하고 투명하게, 그리고 무엇보다 오로지 도민을 위한 감사기능으로 새롭게 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상도는 인사청문회 대상기관인 6개 기관의 감사에 이어 오는 30일부터는 출자 출연기관 및 공직유관단체 11개 기관에 대한 채용비리 특정감사를 계속해서 실시할 계획이다. 한송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