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치 칼럼-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이것!
스피치 칼럼-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이것!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8.12.16 18:16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효정/최효정 스피치 컨설팅 대표

최효정/최효정 스피치 컨설팅 대표-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이 것!


필자가 운영 중인 몸짓언어연구소와 교육컨설팅 효정컴퍼니에서는 스피치 교육뿐만 아니라
기업 및 관공서의 교육컨설팅 및 연수교육을 담당한다.

특히, 2018년 최고경영자를 위한 ‘스트레스 및 감정관리’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하며 느낀바가 있어, 한해를 마무리하는 마음으로 몇자 적어본다.

수많은 최고경영자에 오는 동기는, 일명, ‘사장학’이라고 하는, 즉, 경영에 필요한 부분(그 중에서도 ‘사람 다루는 부분’)을 공부하고, 비슷한 입장에 있는 분들을 만나 교류하기 위함이다.

필자는 주로 이 분야 과정에서 강의 섭외 및 연수 의뢰가 들어오면 '스피치'나 인문학을 토대로 한 ‘리더십’ 부문을 강의해 왔다.

그런데, 어느 정도 시기가 지난 올해는 조금 더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게 되었다.

‘현장에서 몇십년 동안 일 하신 분들, 자신의 모든 것을 걸고 사업해 온 분들에게 과연.... 이론에 불과한 리더십 이야기가 얼마만큼 두드릴 수 있을까…’
그리고 정말로, 사장님들에게 필요한 부분은 무엇일까?

이것저것 필요한 부분들, 도움 받아 마땅한 부분들 많지만, 필자는 내가 드릴 수 있는 최선의 것, 제가 가장 잘 드릴 수 있는 것, 받아 드시면 몸도 맘도 이로워 지는 것으로 <스트레스 및 감정관리>라는 강의를 제안했다.

이 대학 저 대학 및 기업의 최고경영자과정…벌써 10년 넘게 가고 있었는데, 교육담당자들께선 처음엔 “네? 다른 주제로 하자고요?” 하시다가도 취지를 설명하면… “아…진짜, 꼭 필요한 강의겠군요”라면서 흔쾌히 응해주셨다.

왜 기업은 명상을 시작 했을까? 왜 잘나가는 사장님들은 아무리 바빠도 자신의 몸과 마음을 살필 시간을 가지는 걸까?

명상은 도를 닦는 것 아니냐고, 심오하게 생각하시는 분들 많지만, 그렇게 접근하면 평생 몸에 아주 좋은 음식을 바로 앞에 두고도, 언제든 먹을 수 있음에도 그냥 지나치는 것과 같다고 말씀드린다.

명상은 짧은 찰나, 온전해 질 수 있는 방법으로 특강에서 다음과 같은 세션으로 진행했다.

최효정 박사의 스트레스 및 감정관리
1. 왜 잘나가는 사장님들은 명상하는가?
2. 명상과 매출의 상관관계
3. 스트레스의 누명
4. 스트레스와 프로젝트, 선택은 당신이…
5. 스트레스가 감정에 미치는 영향
6. 스트레스가 업무관계에 미치는 영향
7. 왜 하필 명상인가
8. 왜 하필 요가인가
9. 몸을 바르게 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10. 상황별 프라나야마(호흡)실천법
11. 감정관리의 이모저모
12. 진정한 휴식의 의미
13. 타인의 행복을 바라게 되는 인간
14. 우리, 지금 여기서, 온전합시다.

흔한 말로 '스트레스 없이 사는 사람' 없다.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듯.

그런데, 요즘 스트레스를 너무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그야말로 스트레스의 누명! 스트레스는 왜 받는 것인지, 스트레스가 무엇인지, 스트레스의 장단점, 스트레스 극복을 위한 감정관리, 몸 관리, 호흡관리 등을 알게 된다면... 지금까지 살아왔던 삶과는 다른 삶이 펼쳐 질 것이다.

스트레스 관리와 감정코칭은 삶을 예술로 가꾸는 방법이다.

2018년 한해를 강타한 ‘소확행’에 있다는 것.

강의가 아니더라도 일상 속에서 보고, 듣고, 느끼고, 행함을 배워 보시길 바란다.

2019년은 스트레스에 대한 두려움이 건강한 스트레스로 변화되길 기대하며.

당신의 오늘이 햇빛에 바래지기 보다, 달빛에 물들길 바라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