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 별세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 별세
  • 윤다정기자
  • 승인 2019.01.29 10:39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산출신 14세 위안부 연행…1992년 피해 사실 증언 등 활동

위안부 피해자 투쟁에 힘쓰며 다른 전쟁 피해자 지원도 앞장 

▲ 故 김복동 할머니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인 양산 출신 김복동 할머니(93)가 지난 28일 밤 별세했다.

김 할머니는 위안부 피해자로서 마지막 순간까지 일본 정부를 향해 진심어린 사죄와 법적 배상을 요구한 인물 중 한 명이었다. 고령에도 불구하고 현장에 나서며 일본 정부에 끝까지 사죄를 요구하다 끝내 숨을 거뒀다.

정의기억연대에 따르면, 김 할머니는 1926년 양산에서 태어나 만 14세인 1940년 위안부로 연행돼 중국과 홍콩,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등 일본군 침략 경로를 따라 위안부로 끌려 다녔다. 온갖 고초를 겪은 뒤 해방 이후인 1947년에야 귀향할 수 있었다.

1992년 3월 자신이 위안부 피해자임을 공개하며 활동을 시작했고, 같은 해 8월 국제사회에서 피해 사실을 증언하기 시작했다. 1993년에는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세계인권대회에 참석해 위안부 피해 사실을 증언했다.

참혹한 전쟁 피해를 온몸으로 생생하게 겪은 당사자였던 터라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다른 재난 피해자들에 대한 공감도 적극 표시했다.

2011년 3월 일본 동북부 대지진 당시 피해자들을 돕는 모금 활동에 참여했고, 2012년 3월에는 정의기억연대의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와 함께 전시 성폭력 피해자를 돕는 ‘나비기금’을 설립했다.

2012년부터 2016년까지는 유엔인권이사회와 미국, 영국, 독일, 노르웨이, 일본 등 각국으로 해외 캠페인을 다니며 전시 성폭력 반대 운동에 참여했다. 2015년 5월 국경없는기자회는 김 할머니를 ‘자유를 위해 싸우는 세계 100인의 영웅’에 선정했다.

이후에도 재일 조선학교에 장학금을 전달하고, 포항 지진 피해자를 돕는 일에 후원하는가 하면, 단체들로부터 받은 상금을 외국의 분쟁지역 성폭력 피해자 지원 활동에 기부하는 등 과거 자신이 처한 상황과 비슷한 처지에 놓인 이들을 지원하는 데 앞장섰다.

김 할머니는 건강이 허락하는 순간까지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수요집회’에 늘 참석하는 등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들의 투쟁에 앞장선 기념비적 인물이었다. 윤다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