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개발공사 채용비리 제보자료 유출 두고 시끌
경남개발공사 채용비리 제보자료 유출 두고 시끌
  • 노수윤기자
  • 승인 2019.02.21 18:58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출 자체 조사한다 모은 인사부서 컴퓨터 경찰 가져가”

일부 직원 “자체 조사 말뿐, 경찰에 제출위한 기만” 주장

경남도 산하 최대 공기업인 경남개발공사가 시민단체의 채용비리 수사의뢰 등으로 북새통인 가운데 이번에는 채용비리 제보자료 유출 자체 조사 및 경찰 수사와 관련한 인사부서 직원의 컴퓨터 제출을 두고 일부 직원이 “경찰에 주기 위한 것으로 직원 기만이다”며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경남도는 지난해 6월 말 개발공사 감사 때 직원 80여명으로부터 채용비리 제보를 실명으로 받았으나 제보 내용 중 일부가 외부로 유출됐다며 지난 11일 경남경찰청에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제보 내용은 ‘채용비리에 연루된 직원 ○○○을 철저히 조사해 달라’는 실명이 적힌 내용 등이 담겨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제보자료가 유출된 의혹이 일고 경남도가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자 경남개발공사는 유출 여부 등 진실을 밝힌다며 인사부서 직원의 컴퓨터를 제출하도록 하고 한곳에 모아둔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직원은 “지난달 15일 사장의 지시라며 인사부서에 근무했던 직원 8명의 컴퓨터를 제출하도록 했다. 제출 후에는 민간업체에 의뢰해 디지털 포렌식으로 컴퓨터를 조사, 유출 여부를 밝힌다 했다”며 “컴퓨터를 내어 준 직원들이 기분이 좋지 않았을 것. 누명을 벗는다는 생각으로 컴퓨터를 제출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틀 후인 지난달 17일 경찰이 컴퓨터를 가져갔고 유출 자체 조사는 흐지부지 됐다.

이 때문에 일부 직원은 “경남개발공사가 경찰에 주기 위해 컴퓨터를 모으도록 한 것이라는 생각에 심한 자괴감이 들었다”고 주장했다.

직원 A 씨는 “경찰이 컴퓨터를 가져가면서 동의서를 받았다 하나 경남개발공사가 직원을 의심하고 경찰 수사에 협조만 하면 되는 것인지”라고 반문하고 “해당 직원 대부분이 인권을 침해당한 느낌을 받았을 것”이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에 경남개발공사 관계자는 “채용비리 제보자료 유출 건의 수사 의뢰는 경남개발공사가 한 것이 아니라 경남도가 한 것”이라며 “수사 의뢰 주체가 경남도이기 때문에 컴퓨터를 모아 경찰에 주려했다는 것은 직원의 생각이고 유출 자체 조사를 거론한 적도 없다”고 반박했다.

또 “컴퓨터를 제출하도록 한 것은 자체적으로 유출에 대한 진실 여부를 밝혀 보자는 의견이 있어 그렇게 한 것으로 안다”며 “경찰에 컴퓨터를 제출하기 위해 모은 것이라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말 이남두 경남개발공사 사장이 취임했으나 ‘사장 직무대리의 이메일을 몰래 들여다본 직원들을 제대로 처리하지 않으면 언론사 등에 제보하겠다’는 취지의 협박성 우편이 배달돼 경찰에 고발하는 등 시끌시끌한 상태다. 노수윤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