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05.03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봉조/경상대병원 정신건강학과 교수
진주알코올센터장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 입학을 하게 되면 집에서는 별다른 문제를 느끼지 못하던 아이가 집단생활을 하는 이유로 선생님으로부터 문제 행동에 대해서 지적을 받거나 친구들과의 적절한 또래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문제 행동을 보이는 경우 그 이유는 다양하지만 많은 경우 산만함과 과다 행동 등이다.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미국 소아정신과학회의 통계에 따르면 평균 학령기 소아의 ADHD 유병률은 약 3~8% 정도이다. 남자 아이가 여자 아이보다 약 3배 정도 더 높고, 서울시와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시행한 국내 역학조사 결과에 따르면 유병률이 6~8%로 나타났다. 보통의 경우 12-20세 사이에 증상이 좋아지게 되지만 청소년기 이후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30%에서 많게는 70%에 이르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의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된다.

ADHD 아동들에게는 세가지 핵심증상이 있습니다. 첫 번째, 과잉행동입니다. 행동을 억제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수업 시간에 제 자리에 앉아있지 않으며 혼자 돌아다니며 주변 아이들에게 장난을 걸기도 합니다. 또 수다스럽게 말을 많이 합니다. 두 번째, 부주의합니다. 주의가 산만하기 때문에 집중하여 한가지 과제나 활동에 몰두할 수 없고 실수를 많이 합니다. 뭔가를 자주 잊어버리고, 물건을 잃어버리는 일이 흔합니다. 또한 선생님이나 부모님이 지시한 내용을 제대로 따르지 못하고 외부의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집니다. 세 번째, 충동적입니다. 질문이 채 끝나기도 전에 성급하게 대답을 한다거나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하거나 참견합니다. 이는 친구들과의 관계에도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아동의 이러한 산만하고 부주의한 행동은 학업수행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되고,주위 사람들에게 방해가 되고 ADHD 아동들은 사고도 자주 일으켜 다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행동을 돌아보고 그 행동이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알지 못하기 때문에 학교 등의 특정한 사회적 상황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이 많아 집단 따돌림의 대상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ADHD 아동들은 자신감이 부족하고 우울하거나 불안하며, 성질이 불과 같아 별일 아닌 걸로 쉽게 흥분하며 감정조절을 잘 못한다. 그래서 세밀한 정신과적 면담과 심리검사를 통해 우울증, 조울증, 불안장애, 학습 장애, 품행장애 등과의 감별진단 및 공존여부를 평가가 함께 필요하다.

ADHD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약물 치료와 비약물요법 2가지 방법이 있다. 주로 약물 치료에 효과가 좋은 편이지만 약물 치료에 반응이 충분하지 않는 경우 두 가지를 함께 병행을 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ADHD에는 80% 정도가 분명한 호전을 보이는데, 집중력, 기억력, 학습능력이 전반적으로 좋아진다. 또 과제에 대한 흥미와 동기가 강화되어 수행능력이 좋아진다. 더불어 주의 산만함, 과잉 활동과 충동성은 감소되고, 부모님과 선생님에게도 잘 따르고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게 된다. 하지만 약물 치료로만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병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고 아이를 도와주실 수 있게 하는 부모 교육, 아동의 충동성을 감소시키고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인지행동 치료, 기초적인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치료, 놀이치료, 사회성 그룹치료 등 다양한 치료가 아이의 필요에 맞게 병행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