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용역업체 비리의혹 규명하라
청소용역업체 비리의혹 규명하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07.15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로부터 청소업무를 위탁받은 일부 민간 청소용역업체들의 비리의혹이 양파껍질을 벗기듯 계속 불거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들 민간업체에 대한 관리감독은 물론 사후 정산까지 책임지고 있는 진주시의 태도는 업체 편들기라는 지적을 받기에 충분하다. 청소용역을 둘러싸고 업체와 진주시의 관련부서가 얽히고 설킨 느낌을 지울 수 없기 때문이다. 조만간 진실이 밝혀지겠지만 가히 복마전이라 할만하다.


그동안 끊임없이 제기되어온 청소대행업체들의 비리의혹에 대해 마침내 진주시가 지난 4월 전문기관에 의뢰해 청소대행업체의 2011년도 청소대행사업비에 대한 정산검사를 실시했다. 결과는 불을 보듯 뻔한 일이었다. 3개업체에 과다집행된 2억2900만원을 환수하는 조치를 취했다. 그것이 끝이 아니었다. 청소대행업체의 당시 정산서류가 조작됐으며, 진주시는 이에 대해 검증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시의회에서 제기된 의혹에 대해 당시 시 관계자는 갖가지 문제점을 인정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독립채산제 폐지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의 대응과 대책이 미진하다며 이번엔 일부 직원들이 직접 나섰다. 이들의 주장은 사장 아들이 관리직으로 근무를 하면서 음식물 쓰레기 수집운반 일을 하는 것처럼 서류를 꾸며 노무비를 착복했다는 것이다. 그러니 시와 의회가 나서 이들을 고소를 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들의 주장이 사실일까. 타지역의 동종업체 비리에서 보면 상당한 개연성이 있다. 그런데 시는 조사결과 사장아들이 쓰레기 수집운반을 했다며 사측 손을 들었고, 의회는 해당 직원들의 말이 엇갈려 판단을 유보하고 있다. 진주의 경우 아직 진실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민간위탁 청소용역업체의 인건비 착복 논란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다만 한가지 명심해야 할 일은 진주시의 엄정한 조사와 판단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