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플랫폼 경제 종사자 54% 최저임금도 못 받아
창원 플랫폼 경제 종사자 54% 최저임금도 못 받아
  • 최원태기자
  • 승인 2021.03.16 17:00
  • 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랫폼종사자 실태조사…열악한 수입·위험한 노동환경
창원시 플랫폼종사자 지원조례안 상임위 통과 잰걸음

창원시는 택배, 배달 등 플랫폼 노동자의 과로사와 위험한 노동여건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창원지역 플랫폼 노동자에 대한 전반적인 실태조사가 나왔다고 16일 밝혔다.


플랫폼 노동은 플랫폼을 통해서 일감이나 소득을 얻는 일자리로 이들은 열악한 수입구조와 위험한 노동환경, 불안한 고용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원시정연구원은 지난 1월 한 달간 플랫폼 노동에 주로 종사하는 특수고용 및 프리랜서 등 6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플랫폼 노동 유무와 근로특성 등의 조사내용을 담은 ‘창원지역 플랫폼 종사자 규모추정 및 근로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창원지역 플랫폼 종사자의 규모는 창원지역 취업자의 1.9%에 달하는 1만 여명으로 추정했다. 직종별로는 대리운전, 배달라이더 등 운송관련 서비스직이 32.7%로 가장 많았고, 설문조사 대상자의 83.1%가 플랫폼 노동이 주업으로, 응답자의 절반이상은 코로나19 상황 등 전반적인 일자리 부족으로 다른 직업을 구하기 힘들어서 플랫폼 노동을 하고, 그만두고 싶지만 생계유지를 위해 플랫폼 노동을 이어간다고 답했다.

또한, 하루 평균 근로시간은 7.28시간(택배가 10.82시간으로 가장 높고, 운송관련서비스는 야간근로 빈도가 가장 높음)으로 장시간 노동에 비해 전체 응답자의 54%가 최저임금 미만의 낮은 보수를 받고 있고, 운송서비스직의 경우 수수료 부담도 월평균 447.4000원으로 인근 부산지역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플랫폼종사자의 4대 사회보험 미가입 응답률은 79.3%로 사회안전망에 취약할 뿐아니라 산재보험 미가입자의 88.3%는 사고발생시 재해처리비용을 전적으로 본인이 부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최근 언론에서 보도되는 것처럼 직업에 대한 낮은 사회적 평판과 갑질문제 등 부당대우, 일의 빈도 예측불가에 따른 생계불안 등으로 플랫폼 종사자의 88.6%는 사회안전망이 보장되는 근로기준법 적용 노동자를 희망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번 실태조사의 책임연구를 맡은 정호진 연구위원은 “실태조사 결과 창원지역 플랫폼 노동자들은 열악한 노동조건에 처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특히, 배달라이더 등 운송관련 서비스 직종은 안전사고 위험 등에 가장 취약해 시 차원의 보호 정책이 우선해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플랫폼 노동자 지원을 위한 근거를 담은 ‘창원시 플랫폼 노동자 지원 조례안’이 창원시의회 임시회 경제복지여성위원회 심의를 통과해 오는 18일 3차 본회의에 상정되어 최종 처리될 예정으로 플랫폼 노동자의 권익보호와 사회 안정망 확보라는 결실로 나타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