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가야사학회 창립에 거는 기대
사설-가야사학회 창립에 거는 기대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1.03.24 13:21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야고분군이 세계유산 등재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가야사 관련 민간 연구자를 중심으로 ‘가야사 학회’가 설립되어 가야사 연구복원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가야사학회창립총회준비단은 26일 오후 2시 국립김해박물관 대강당에서 가야사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국내외 학자 60여 명이 모여, 학회 창립총회를 갖는다. 가야사학회가 가야문화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를 기대한다.

그동안 가야사는 한국 고대사에서 경시되거나 간과될 수 없는 역사적 의미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헌·사료의 부족, 시대의 이데올로기와 지역주의의 영향에 따라 변질·왜곡 되고 축소되어 온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가야사학회의 창립은 가야가 한국 고대사 무대에서 고구려·백제·신라 삼국과 함께 독자적인 역사와 문화를 창조했던 고대 왕국이었다는 본질적인 사실을 알리고, 가야인과 가야제국의 이해관계에 기초한, 자율적 발전론에 의한 연구 활동을 추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가야의 역사와 문화가 창조 발전시켰던 문화적 유산은 현대 한국인과 한국 문화 속에서도 살아 숨 쉬고 있다. 그런데도 그동안 가야사는 고구려·백제·신라에 비해 연구 자료가 부족하여 정책적으로 뒤처진 부분이 없진 않았다. 이런 점에서 앞으로 가야사 학회를 통해 고구려·백제·신라를 비롯한 주변 국가의 타율적 결정론이 아닌, 가야의 입장에서 가야사가 한국사 연구의 독립적 연구 분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경남도가 추진하는 가야사 복원사업도 가야사학회와 협력관계를 통해 관련 정책에 조금 더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진다. 앞으로 경남도와 가야사학회가 서로 협력해 경남 지역의 소중한 유산인 가야사를 더욱 빛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