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철회돼야
사설-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철회돼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1.04.14 14:59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의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하기로 결정했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등 국제사회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의 태도는 요지부동이다. 심지에 일본 자국내에서도 해양방류 반대 목소리가 크게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일본 정부는 2023년부터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방류를 밀어붙일 태세다.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을 국가는 바다가 있는 경남을 비롯한 우리나라다. 그런데도 우리나라와 전혀 협의나 양해 없이 오염수를 방류하는 결정을 내린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조치다. 일본정부의 이번 결정은 국제사회는 물론, 가장 가까운 우리나라와도 아무런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내려진 결정으로 절대 수용할 수 없는 일이다. 우리 정부는 이미 오래 전부터 해양방류를 반대해왔고 이는 명백한 국제법 위반임을 표명했고 중국 정부도 외교 라인을 통해 엄중하게 항의했다.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는 비단 인접국 뿐 아니라 전 세계 해양 생태계에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가져오는 행위이다. 우리 모두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인류와 자연에 대한 범죄인 것이다. 특히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삼는 우리 어민들의 삶과 안전에도 큰 위협이 될까 걱정이다. 경남 부산지역의 어민, 수산업계도 반대의 뜻을 분명히 하고 있다.

경남도는 일본 정부의 이번 결정에 강력한 유감의 뜻을 전하면서 일본의 결정을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원전 오염수의 방류는 경남을 포함한 태평양 연안도시들에겐 생명권이 달린 문제가 될 수도 있다. 앞으로 중앙정부와 부산, 울산, 전남, 제주 등 지방정부, 국제사회와 힘을 모아 강력한 연대로 단호하게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