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남강댐 치수증대사업 중지 환영한다
사설-남강댐 치수증대사업 중지 환영한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1.06.21 15:17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강댐 치수증대사업 추진이 원점으로 돌아갈 공산이 커졌다. 환경부가 이 사업은 주민들이 원하지 않으면 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남강댐 안전성 강화사업은 환경부(한국수자원공사)가 지역주민의 안전을 담보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면서 지역민들의 강한 반발을 산 바 있다. 따라서 환경부가 주민들의 의사를 최대한 반영하기로 한 것은 매우 다행스런 일이다.

이는 지난 18일 사천에서 국민의힘 하영제 의원(사천·남해·하동)이 마련한 남강댐 피해대책 관련 민·관 간담회에서 제기된 것이다. 이날 지역주민들은 남강댐 치수증대사업에 대해 댐방류로 인한 어업인 피해 대책이 마련되기 전에는 논의 자체가 의미 없는 사안이라고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에 환경부 국장은 남강댐 치수증대사업은 주민들이 원하지 않으면 추진하지 않겠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수자원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남강댐 안전성 강화사업은 댐 높이를 1.9m 높이고, 남강 방면 보조 여수로 2문과 가화천 방면 제수문 4문 신설이 핵심이다. 댐의 최대 담수능력을 키우고 방류량을 2배로 늘리겠다는 이야기다. 이렇게 되면 남강 본류의 방류량은 초당 1000t에서 2000t, 가화천은 초당 6000t에서 1만2000t으로 늘어난다.

수자원공사의 이 같은 사업계획은 남강 본류의 하류지역인 진주에서 김해까지 106만 인구의 생명과 재산을 송두리째 빼앗아가는 대재앙의 위험성이 높다는 이유에서 진주권 주민들의 강력한 반발을 샀다. 아울러 가화천도 방류량 증가로 사천만의 심각한 담수화 현상과 침수피해를 우려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환경부가 주민들이 원하지 않는 치수증대사업은 하지 않기로 한 것은 매우 잘한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