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거리두기 개편 방역완화로 이어져선 안돼
사설-거리두기 개편 방역완화로 이어져선 안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1.06.21 15:17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오는 7월1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완화하기로 하는 내용의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을 발표했다. 이에 경남을 비롯한 비수도권에서는 모임 시 인원제한이 없어지게 돼 지난해 12월 말 ‘5인 이상 집합 금지’ 지침이 시행된 지 약 반년 만에 대규모 모임·회식이 가능해진다. 특히 각 지자체에 상당한 자율권이 부여됨에 따라 일상생활이 상당한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의 이 같은 조치는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자가 누적 1500만명에 육박한 데다 최근 신규 확진자 규모가 눈에 띄게 감소한 점 등이 고려됐다. 또한 코로나19 유행이 1년 넘게 이어지면서 자영업자의 피해가 커지고 시민들의 방역 피로감도 누적돼 자율과 책임을 기반으로 한 지속가능한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 개편안이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했다.

비수도권은 내달 1일부터는 인원에 제한 없이 사적모임이 가능해지고 다중시설 역시 제한 없이 이용이 가능해진다. 하지만 새로운 거리두기가 적용되더라도 실내에서 마스크를 당분간 착용해야 한다. 백신 접종자의 경우 7월부터 실외에서 마스크를 벗을 수 있지만, 이 역시 2m 이상의 거리두기를 유지해야 가능하다.

그러나 아직도 일상 속 감염 위험은 여전한 상태다. 가족이나 지인, 직장 동료는 물론 실내체육시설, 학교, 노래방 등 감염의 고리도 다양하다. 휴가철을 앞두고 나들이 인파가 늘고 바닷가 피서객들은 거의 마스크를 쓰지 않고 있는다는 점을 감안하면 걱정스럽다. 백신 접종에 너무 의존하면 오히려 큰 화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완화된 거리두기 개편안에만 취해서는 안 되고 방역의 긴장감을 늦추지 말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