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행운은 운이 좋다고 믿을 때 찾아온다
기고-행운은 운이 좋다고 믿을 때 찾아온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1.06.24 15:50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준모/필하모니 색소폰 실용음악학원 원장
방준모/필하모니 색소폰 실용음악학원 원장-행운은 운이 좋다고 믿을 때 찾아온다

우리는 세상을 살면서 수많은 마음을 주고받는다. 사랑의 마음, 배려의 마음, 용서의 마음 때로는 미움의 마음, 과욕의 마음, 거짓의 마음이다.

우리가 보낸 마음들은 동그라미 인생 속에 이리 흐르고 저리 뒹굴다 결국은 마음의 주인에게 되찾아 온다. 좋은 마음은 좋은 마음대로 나쁜 마음은 나쁜 마음대로 되돌려 받는 것이 세상의 이치다.

이 세상엔 공짜가 그 무엇이 있겠는가. 되돌아 생각하면 아무것도 없다 베풀면 베푼 대로 인색하면 인색한 데로 다시 돌아온다. 우리네 인생살이 마음먹기 따라 행복과 불행이 나눠지듯이 작은 손 얇은 주머니 속이라 물질로 채워 줄 순 없어도 따듯한 마음만은 넉넉하게 채워줄 가슴이 있다.

인생은 미로 같은 길을 가는 것이다. 언제 어디서 무엇으로 또 다시 만나게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만약에 우리가 고운마음 건네준 사람을 만나면 그 사람은 우리를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우리를 맞이하겠는가. 사필귀정이란 말이 있듯이 세상은 거짓이 없는 곳 주는 마음 되돌아오는 세상 인 것이다.

어느새 세월은 나이(삶)만큼 흘러갔다. 흘러간 세월은 갔으나 다가올 세월도 있는데 지난날의 변화만큼 앞으로 다가올 날은 몇 배 더 빨리 갈건데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

지난날을 회상해 보면 운명도 인연도 행운도 불운도 우연이 아닌 ‘필연’이었다. 때로는 편한 게 편한 것이 아니며 좋은 것이 좋은 것만은 아니었다.

삶을 세상을 바라보는 가치관이며 아쉬움과 회한이 밀려오지만 부질없는 망상으로 떠오른다. 삶이란 늘 지나서야 깨닫고 뉘우치나 마지막 막다른 골목에 다다르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맥없이 무너진다.

대부분 그렇게 살다가 가는데 머리로는 버려라 비워라 놔라 하지만 마음으로 와 닫지 않고 느끼지 못하면 무슨 말을 하여도 소용이 없다.

어떻게 살든 영원한 것은 없으니 어쩌면 그게 정답이나 무상함이로다. 그러고 보면 그렇게 살다가라는 것이 타고난 운명·팔자·숙명인지 모른다.

망설이기만 하다가 끝나는 그런 삶이라면 너무 아쉽지 않는가. 돌아보면 많은 것이 생각난다. 내 인연 내 운명이 아니라면 지워 버리고 잊어 버려야한다.

다가오는 것 피한다고 피하고 막는다고 막으면 운명이 아니며 일상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느끼는 것이 삶이고 인생이다.

자신에게 닥친 어려움이나 불행에 대해 자신의 책임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은 그들이 궁지에서 벗어나 마음 편해지기 위해 즉각 다른 사람에게 비난의 화살을 돌린다.

물론 스스로 책임을 진다는 것은 자기 잘못을 직면해야 하므로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한번 남의 탓으로 돌리고 나면 책임을 떠넘기는 건 좀처럼 떨쳐버릴 수 없는 습관으로 굳어지게 된다.

상대의 환심을 사면서 진심으로 다른 사람을 칭찬하면 상대는 늘 기분 좋게 느끼고 당신에 대해서 좋은 감정으로 갖게 된다.

어떤 사람들은 칭찬은 아부와 다름없는 것이라고 또한 상대를 마음대로 하려는 얄팍한 술책이거나 무언가를 얻어 내려는 아첨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칭찬과 아부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칭찬은 진심이 뒷받침된 것이다. 따라서 칭찬을 할 때 칭찬 그 자체 외에 다른 의미가 없다면 상대를 기분 좋게 만들 것이다.

가장 자기 파괴적인 감정은 질투심이다. 질투를 하면 스스로 고통스러울 뿐 아니라 적극적인 에너지를 쓸데없이 소모해서 실수를 하게 되고 결국엔 자신의 운과 기회를 망치게 된다.

질투심이 많아 보이면 당신은 결코 운 좋은 사람으로 생각되지 않는다. 운 나쁜 사람만이 다른 사람의 행운에 배 아파하고 인색하게 구는 것이다.

내일은 내일의 태양이 뜬다. 삶이 뜻한 대로 굴러가지 않을 때는 어쩌다 힘든 날일뿐이라 생각하고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마 미쳐버릴지도 모른다.

오늘 너무너무 힘들다면 내일은 더 밝은 날이 기다릴 것이다. 당장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한숨 자고 나서 한 발짝 물러나 보면 쉽게 풀리기도 한다. 행운은 스스로 운이 좋다고 믿을 때 찾아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