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경남도민 동의없는 댐 건설 절대 안돼
사설-경남도민 동의없는 댐 건설 절대 안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1.08.23 17:36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청군 지리산에 댐을 건설해 취수원을 확보하려는 부산시의 문건이 공개돼 논란이 일고 있다. 부산시가 식수원 확보를 위해 산청 지리산 덕산댐 건설을 추진 한다는 계획이 알려지면서 경남도의원들이 불법적인 덕산댐 건설 추진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선 가운데 진주시도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담은 입장문을 내는 등 반발이 커지고 있다.

경남도의회 장규석·김진부·유계현·이영실·정동영·강근식 의원은 지난 20일 기자회견을 열고“부산시가 경남도 몰래 덕산댐 건설을 추진 중”이라며 부산시의 문서를 공개했다. 문서에는 산청군 시천·삼장면 일원에 높이 100m·길이 150m에 10억8000t의 댐을 만들어 남강댐에서 사천만으로 방류하는 연평균 8억8000t을 덕산댐에 가둬 부산시민의 식수원으로 활용하자는 게 골자다.

진주시도 입장문을 내고 지난달 26일 부산광역시는‘남강댐 물에 대해 경남도와 지역주민의 동의 없이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다’는 것을 천명한다는 공문을 경남도에 발송한 지 한 달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발생한 일이라며 이번 사태에 대해 부산시의 분명한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또 진주시를 비롯해 경남도와 상생 협력 방안을 모색해야 할 시점에 부산에서는 자꾸만 분란을 일으키고 있다며 다시는 남강물을 일체 요구하지 않겠다는 공적인 약속 부산시에 엄중히 요구했다.

부산시는 경남도의원들이 공개한‘문건’은 실무 담당공무원이 개인적인 차원에서 검토해 작성한 것일 뿐 상급자나 부산시장에게 전혀 보고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조직의 명령에 따르는 공무원이 윗선의 지시없이 이러한 문건을 만들리가 만무하다. 경남도와 도민의 동의없는 댐 건설은 절대 안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