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바위 할아버지와 학부모
갓바위 할아버지와 학부모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11.11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진상 /경남과기대 식품과학부 교수

“한가지 소원은 들어 준다”고 하는 팔공산 갓바위를 아시나요. 부모가 되면 특히나 수험생의 학부모가 되면 이런 종류의 단어가 아주 잘 들린다. 평소 바라고 원하는 바를 한가지 쯤은 누구나 갖고 생활한다. 바라던 일을 성취하고 나면 또 다른 형태의 원하는 일들이 삶을 영위하면서 만들어진다. 그러한 희망들을 기도의 간절함으로 풀어보고자 하는 것이 아닐까?

진주에서 경북 경산의 팔공산까지는 170km정도로 승용차로 약 2시간 거리이다. 남해안고속도로를 달리다가 구마고속도로를 거쳐 대구 포항 고속도로의 와촌인터체인지에서 내리면 갓바위를 잘 안내하고 있다.
팔공산의 중턱까지 차가 올라가기 때문에 수고를 많이 덜어 준다. 주차장은 4단으로 잘 조성되어 있으나 평일의 낮에도 차량들이 많다. 가을의 주말에는 팔공산의 가을 경치를 감상하기 위해 등반객들이 몰려 주차장을 이용하기가 무척 어렵다. 그래서 우리는 금요일 오후 다섯시쯤에 출발을 했다. 마침 저녁시간에는 바로입구까지 접근할 수 있었다. 삼성현의 고장이란 큰 현판이 맞아준다. 한국 불교사의 가장 위대한 고승의 한 사람인 원효대사, 그 아들 설총 그리고 삼국유사를 집대성한 일연이 경산의 자랑이다.
주차장에서 동화사를 등반하는 시발지점(金輪橋)까지 약 20분간 걸어서 가던 길을 차로 이동할 수 있도록 길을 터 놓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늘은 금륜교에서부터 갓바위까지 오름이 시작된다. 한걸음 한걸음 기도로 이어간다. 산의 정상까지 도달하는 동안 한숨의 내쉬거나 힘들다고 넋두리를 하면 소원이 날아가 버려 헛수고가 될수도 있다. 그래서 힘이 덜어도 내색하지 않고 다만 쉬어가거나 속도를 늦추면 된다. 평소의 걸음으로 30분 쯤 지나면 정상에 도착한다.
산의 정상에는 갓바위 할아버지가 근엄하게 가부좌를 틀고 계신다. 갓바위 앞쪽으로는 한번에 100여명이 함께 기도할 수 있는 넓은 도량이 마련되어 있다. 사방을 훤하게 내려다 볼수 있어 우리가 방금 지나온 고속도로도 보인다. 쌀을 가져가거나 양초를 켜거나 시주를 하고서 기도를 한다. 집사람과 함께 108배를 시작한다. 이곳에서는 두 번째 기도를 하게 되었다. 저녁 공양시간이라 마침 가운데 나란히 자리를 잡았다. 지난번 여름에는 무릎에 물집이 생겼었는데 이번에는 자세를 바르게 해서 잘 마무리했다.
기도를 하는 동안 느긋하게 바라보는 갓바위 할아버지 표정을 느끼면서 갓바위가 기울었다는 생각에 사로 잡혔다. 왜 오른쪽으로 2도 쯤 기울어 졌을까? 많은 사람들이 시도 때도 없이 찾아와 요구하는 소원을 잘 들으시려고 오른쪽 귀를 기울이시는가? 사람들의 연중 소원 생산 중량이 산기운을 눌러서인가? 사람들의 발소리에 산이 가라 앉는가? 그래도 잔잔한 일관된 표정으로 이사람 저사람의 소원을 듣고 있다. 가끔씩 하는 108배이기 때문에 장딴지 근육이 뭉쳐 계단을 내려오기가 불편했다. 20분 가량을 계단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내려오는 동안 줄 곳 집사람과 손을 잡고 게걸음을 걸어야 했다.
우리집에도 고3 수험생이 있다. 올해의 수능에 응시한 학생은 약 66만 2천명으로 지난해 보다 2만명 가량이 줄었다고 한다. 시험에 응시할 이유가 없는 학생과 기타로 줄었다고 한다. 지난 목요일 2013년 수학능력시험도 별 탈없이 잘 진행되었다. 많은 기도가 그 한몫을 했으리라 생각한다. 수능대박이란 무탈하게 평소의 실력을 발휘하는 것이지 예상하지도 않은 결과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각 영역별 1% 만점자 수준 난이도 목표는 달성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수리와 외국어가 어려웠다는 평가가 많다. 어쩌면 수능은 상위 1%를 가려내기 위한 작업일까? 하는 생각도 해 본다. 전국의 고3학생을 한줄에 세우기 위한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매년 수능은 치러진다. 또 많은 사람들은 기도를 한다. 절에서도, 성당에서도, 교회에서도 따로 정해진 기도처는 없어도 기도는 효과가 있는 것이다. 탁한 물도 기도와 좋은 단어를 사용하면 그 의미를 인식하여 맑은 물로 만들어 진다고 과학적으로 증명 하고 있다. 수능 성적 때문에 1% 학생을 제외한 여러 가정에서 불협화음이 이어질텐데, 슬기롭게 이겨내기 위하여 기도하자. 나와 내 가족을 위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