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K2전차 4차 양산사업 반드시 실행돼야
사설-K2전차 4차 양산사업 반드시 실행돼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1.11.04 17:45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는 지난해 정부로부터 방산혁신클러스터 시범사업 첫 지역으로 선정된 바 있다. 경남도와 창원시는 지난해부터 5년간 국비 260억원 등 총 5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방산부품 국산화와 첨단화 생태계를 조성한다. 창원이 방산혁신클러스터 시범사업 지역으로 선정된 것은 방위산업의 최대 집적지로서 인프라가 전국 최고 수준이고, 사업 참여에 대한 두 지자체의 높은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이런 가운데 K2전차 4차 양산사업을 하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 창원지역에서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지난 3일 국회 국방위원회 민홍철 위원장을 방문해 ‘K2전차 4차양산 소요확정’을 위한 건의문을 전달했다. 이번 건의문 전달은 창원시가 ‘K2전차 중소협력업체 협의회’의 호소문을 받고 방위산업의 근간인 중소기업의 생산기반 유지를 위해 이뤄진 것이다.

K2전차 양산사업은, 현대로템이 완성차를 생산하고 1100여개 중소 협력업체가 참여하는 사업으로, 현재 3차 양산이 진행 중이며 추가 양산이 확정되지 않으면 2023년에 종료 예정이다. 중소 협력업체 대부분은 영세업체들로, 수차례 사업 지연에 따른 재고 부담, 인력유지를 위한 고용부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대로 K2전차 양산이 종료되면 생산 공백에 따라 생산기반이 붕괴될 위기가 우려된다.

4차 양산 소요확정은 그간 어렵게 쌓아온 우수한 국내 전차 산업기반의 붕괴를 막고 노르웨이, 오만, 폴란드 등 K2전차 도입을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국가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어 해외수출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결정이다. 이러한 점을 감안해 K2전차 4차 양산을 위한 정부의 결단을 촉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