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경남도 사상 첫 국비 7억원시대를 반긴다
사설-경남도 사상 첫 국비 7억원시대를 반긴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1.12.06 17:27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가 사상 첫 국비 7조원 시대를 열었다. 지난 3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2022년도 정부예산에 경남도의 핵심사업 예산이 대거 반영되어 7조 425억 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이는 올해보다 4788억 원이 증가한 규모다. 진해신항 건설, 남해-여수 해저터널 등 전액 국비로 추진되는 국가시행사업 예산도 대폭 확보해 경남의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경남도의 재정력에도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남도는 국비 6조 원 시대를 맞이한 지 1년 만인 2022년에 국비 7조원 시대를 여는 성과를 거뒀다. ‘부전-마산 전동열차 도입’, ‘동북아 스마트 물류플랫폼 구축’ 등 부울경 메가시티 관련 사업은 물론 ‘남부내륙철도 건설’, ‘황매산 녹색문화체험지구 조성’과 같은 서부경남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비가 정부예산에 포함됐다. 또 ‘진해신항 건설’,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과 같은 대형 국책사업의 예타통과 및 착수 사업비도 확보했다.

이 같은 성과는 하병필 도지사 권한대행과 도청 공무원, 경남 정치권이 동분서주한 결과로 평가된다. 경남도는 신사업 발굴에 주력하고 지난 2월부터 중앙부처와 국회를 400여 차례 방문하는 등 국비 확보에 많은 공을 들여왔다. 기획재정부 주요 간부들에게 경남도 핵심사업에 대한 지원을 끊임없이 건의했고 정부예산안이 국회에 제출된 이후 심의단계에서 필요한 예산이 증액될 수 있도록 물밑 작업을 하는 등 국비 확보에 총력을 다 했다.

부울경 초광역협력, 서부경남 혁신성장을 비롯한 경남의 미래를 위한 역점사업비가 확보되면서 경남의 현안사업 추진은 탄력이 기대된다. 어렵게 확보한 예산이 지역 발전과 도민 삶에 소중하게 쓰이도록 도정 운영에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