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경남 공직자 청렴제고 위해 분발해야
사설-경남 공직자 청렴제고 위해 분발해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1.12.12 17:21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직자의 부정부패는 국가의 기강을 흔드는 것은 물론이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돌아가게 된다. 그래서 공직자의 청렴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공직자의 가장 기본적인 덕목도 청렴이다. 청렴하지 못한 공무원은 국록을 받을 자격이 없는 셈이다. 그러나 우리 공직사회는 아직도 뇌물과 청탁의 유혹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사법처리되는 공직자가 끊이질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국민권익위원회의 올해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 결과 경남도와 도내 시군의 성적은 평년작에 그쳐 공직사회의 분발이 요구된다. 특히 경남도는 지난해와 같은 종합 4등급으로 17개 광역지자체 중 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했다. 도와 공사, 용역, 보조금, 민원 등 업무경험이 있는 민원인이 부패경험과 부패인식 분야에 대해 설문 평가하는 외부청렴도가 지난해보다 1등급 하락한 5등급이 나왔다.

산청군은 전국 시·군 기초자치단체를 통틀어 유일하게 종합 1등급을 기록해 ‘청렴 지자체’로 인정받았다. 시부는 창원시, 진주시, 김해시, 양산시, 사천시, 거제시가 2등급을 받았고 밀양시와 통영시는 3등급을 받았다. 군부는 고성군, 하동군이 2등급, 남해군, 창녕군, 함안군이 3등급, 거창군, 함양군, 합천군이 4등급을 받았고 의령군은 지난해보다 1등급 떨어져 최하위 5등급을 받았다.

공직사회의 청렴도 향상은 관청의 계획수립으로 되는 것이 아니고 공직자 개인의 청렴의지가 가장 중요하다. 아무리 청렴계획이 거창해도 공무원의 개인의 일탈로 벌어지는 부정부패는 막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아울러 도내 공직사회는 청렴도 평가만을 잘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청렴한 공직풍토를 만들어 나가고 도민의 공복이라는 자세를 견지할 수 있도록 더욱 분발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