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성-송구영신(送舊迎新)
진주성-송구영신(送舊迎新)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1.12.30 17:28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동섭/진주노인대학장·성균관 원임부관장
심동섭/진주노인대학장·성균관 원임부관장-송구영신(送舊迎新)

해마다 연말이면 ‘다사다난했던 한 해가 지나고 새해가 밝아온다’라고 송년인사를 나눈다. 그러나 작년에 이어 금년은 전 세계적으로 고난의 연속이었다. 사상 유례없는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비상시국이었다.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로 인해 보통의 국민들은 어떻게 해 볼 도리가 없이 모든 일상이 멈추었다. 특히 소상공인과 모든 분야의 시계가 멈추고 아무런 계획도 할 수 없는 암울했던 해였다.

연초에는 백신이 개발되면 종식될 것이라는 한 가닥 기대를 하고 그래도 희망이 있었는데 2차, 3차 접종까지 했으나 변이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자는 수구려 들 기미가 없이 오히려 연일 기록을 갱신하고 있다.

전 세계가 비상이 걸려 대재앙에 대처하고 의사·간호사 등 의료진이 사투를 벌이고 있는데 이에 반해, 일부 단체는 전혀 협조하지 않고 코로나 확진에 강 건너 불 보듯 저들 마음대로 행동하고 있으니 이 무슨 부도덕한 일인가. 도대체 이들은 무슨 생각이며 어느 나라 국민인가.

지금의 이 시국은 하나 둘만 잘해서 되는 일이 아니고 전 국민이 한 마음으로 단합하여 이 위기를 극복해야 할 것이다. 정부의 방침에 대다수 국민들이 어려움을 참고 적극 협조하고 있는데 일부 몰지각한 단체, 일부 청개구리 같은 부류의 사람들이 있기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것이다.

많은 국민들은 이제 벼랑 끝에 내몰려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고 더 버틸 재간이 없다고 한다. 그러나 궁하면 통한다는 말이 있다. 오늘만 지나면 임인년 새해가 뜰 것이다. ‘호랑이에게 물려가도 정신만 차리면 산다’라는 말처럼 아무리 어려워도 희망을 잃지 말자. 우리 민족은 강인한 정신력으로 그 숱한 국난을 극복해 온 오뚜기 같은 민족이 아닌가. 임진왜란 7년 전쟁도 극복했고, 일제강점기 36년도 넘긴 불굴의 민족이었다. 6.25전쟁으로 폐허가 된 잿더미 위에서 최단기간에 경제대국으로 진입해 세계를 놀라게 했던 저력도 있다. 실낱같은 희망이 보이지 않고 그 암울했던 고통을 묵묵히 참고 이겨낸 불굴의 정신력의 소유자들이었다. 지금 상황이 아무리 어려워도 결국에는 이겨낼 것이고 오늘이 지나면 새해 새로운 태양이 빛날 것이다.

명년에는 코로나와의 전쟁과 함께 새 대통령과, 지방 일꾼을 뽑는 아주 중요한 해 이기도 하다. 나라의 주인인 우리 국민들은 정신 똑바로 차리고 새 희망의 역사를 창조하자. 예사로 뽑아놓고 후회하던 과거의 전철을 밟아서는 안 되겠다. 우스개 소리로 ‘가는 년 잡지 말고, 오는 년 막지 말라’ 했는데 가는 년은 끝난 년이고, 오는 년(年)에는 코로나 이전의 일상을 회복하는 해가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