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자동차브레이크 ABS 시스템(2)
기고-자동차브레이크 ABS 시스템(2)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2.01.11 17:27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진/창원시 의창구 남산로21 동원상가1층 엔젤웨딩하우스 옆 자동차몰빵 대표
이명진/창원시 의창구 남산로21 동원상가1층 엔젤웨딩하우스 옆 자동차몰빵 대표-자동차브레이크 ABS 시스템(2)

간혹 소음과 진동 때문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ABS 기능이 정상 작동되고 있다는 의미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

ABS Module에 이상이 생길 경우 자동차 계기판에 ABS 경고등이 나타나게 되는데 ABS Module이 고장 나거나, 브레이크 라인 문제 등 ABS 경고등이 나타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브레이크 라인은 브레이크 오일로 채워져 있는데, 만약 브레이크 오일이 부족하거나 많을 경우 ABS Moule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브레이크 오일 및 브레이크 패드와 같이 제어 장치와 관련 있는 소모품들은 주기에 맞게 교체 및 점검을 받도록 해야 한다.

비나 눈이 많이 오는 날 계기판에 ABS 경고등을 보신 분들도 있으실텐데 눈이나 빗길에 브레이크를 밟게 되면 바퀴가 미끌리게 되는데 제어 시스템의 센서가 이를 감지하게 되면서 ABS 경고등을 띄우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 경우에는 잠시 경고등을 띄웠다가 일정 주행거리 운행 후 사라지는데, 이는 ABS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음을 의미하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된다. 하지만 ABS 경고등이 지속적으로 사라지지 않는다면 가까운 정비소에서 ABS Module을 꼭 점검 받으셔야 한다.

2012년 8월 이후 출시되는 차량의 경우 ABS 의무 장착이 법으로 정해질 만큼 ABS는 안전을 위한 중요한 제어 장치라고 할 수 있다. ABS는 급제동시 운전자의 의지대로 방향을 바꿀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장애물을 피하고 제동거리를 줄여 사고 발생 위험을 낮춰주는 고마운 장치다. 하지만 ABS는 안전을 위한 제어 장치 시스템일 뿐 제동 거리를 줄여준다는 생각에 급 제동을 자주 하는 습관을 지양해야 한다.

급제동을 자주할 경우 브레이크 및 브레이크 패드 손상을 주게 되며, 자동차의 수명 관리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되는 나쁜 습관이다.

ABS는 타이어 잠김을 방지해 긴급 상황에서 제동력을 상승시켜줄 뿐 이를 맹신하여 과속 주행을 해서는 안된다. 자동차 계기판에 ABS 경고등이 장기간 뜨는 경우에는 가까운 정비소에서 스캐너 장비를 통해 자가 진단을 할 수 있으므로 꼭 점검을 받아보시길 바란다. 급제동 습관은 지양하도록 하고 항상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운전하도록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