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도시경관, 아름다운 디자인·빛으로 밝힌다
진주 도시경관, 아름다운 디자인·빛으로 밝힌다
  • 배병일기자
  • 승인 2022.06.12 17:15
  • 1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력적인 역사·문화예술의 도시 창출
폐철도 진치령터널에 명품갤러리 조성
가좌동근린공원 범죄예방 디자인 적용
올해 보행교 2곳에 야간경관 개선 추진
안전하고 아름다운 도시로 탈바꿈 기대
진주시는 폐철도 진치령터널에 총 4억원의 예산을 들여 명품 터널갤러리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은 진치령터널 투시도. /진주시
진주시는 폐철도 진치령터널에 총 4억원의 예산을 들여 명품 터널갤러리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은 진치령터널 투시도. /진주시

진주시는 역사와 문화예술도시에 어울리는 매력적인 도시 창출을 위해 아름다운 디자인과 빛을 활용한 도시경관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을 통해 낮과 밤을 모두 즐길 수 있는 관광인프라 확충과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예술을 접하고 향유 할 수 있는 기회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폐철도 진치령터널 내부 모습. /진주시
폐철도 진치령터널 내부 모습. /진주시

◆폐철도 터널갤러리 조성으로 명품 산책로 및 관광인프라 확충
폐철도 진치령터널은 시민들이 산책로 및 자전거도로로 이용하고 있으나 현재 다소 어둡고 삭막한 공간으로 되어 있어 새로운 공간 가치 창출을 위해 명품 터널갤러리 조성사업이 추진된다.

이 사업은 총사업비 4억원의 예산을 들여 예술성과 창의성이 우수한 아이디어 작품을 발굴하기 위해 지난 4월 제안 공모를 실시하여 5월 사업에 착수했다.

진치령터널 갤러리 조성사업은 올해 10월 진주남강유등축제 전 준공을 목표로 터널 내·외부 예술조형물 설치와 조명을 활용한 빛 테마경관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진주시 관계자는 “폐철도 터널을 활용한 도시경관 개선사업을 통해 시민들이 가장 걷고 싶은 명품 산책로 조성과 관광인프라 확충으로 살기 좋은 행복도시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진주시 가좌동 근린공원 유니버설·범죄예방 디자인 사업. /진주시
진주시 가좌동 근린공원 유니버설·범죄예방 디자인 사업. /진주시

◆가좌동근린공원 유니버설·범죄예방 디자인사업 추진
진주시는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편리한 환경 속에서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가좌동근린공원에 도비 7700만원을 포함한 1억54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안전·편의·배려를 기반으로 한 유니버설 및 범죄예방 디자인사업을 6월부터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시공원을 연령, 성별, 장애 유무 등에 구애받지 않고 모든 사람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한 화장실 교체, 급경사로 정비, 안전손잡이 설치, 그늘쉼터 등이 조성된다.


또한, 범죄발생 빈도가 높은 구역에 공원 등 신설 및 범죄예방 디자인을 적용한 반사경과 하모캐릭터를 설치하여 시민들이 안심하고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도시공원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판문천 보행교 경관조명 설치. /진주시
판문천 보행교 경관조명 설치. /진주시

◆밤시간 도심 활기 불어넣는 ‘야간경관조명’ 설치
진주시는 천년도시 진주에 걸맞는 품격있는 야간경관조명으로 도심지 활기를 살리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민선 7기 이후에 경관조명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올해 4월 판문천 보행교(평거 엠코아파트 앞)에 1억1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주거지역과 인접한 도시보행교에 경관조명을 설치하여 호평을 받은데 이어 충무공동 탑마트 옆 보행교에 1억7000만원의 예산으로 경관조명을 설치 중이며 현재 마무리 단계에 있다.

진주시는 밤풍경이 아름다운 빛의 도시, 편안하게 산책하며 야경을 즐길 수 있는 도시 조성을 위하여 보행교 외에도 새벼리와 남가람문화거리에 경관조명을 개선하는 사업도 추진 중에 있다.

판문천 보행교 경관조명 설치. /진주시
판문천 보행교 경관조명 설치. /진주시

새벼리는 진주8경의 하나로 자연경관이 뛰어나지만 야간에는 심한 음영으로 고유의 자연미를 감상하기 어려워 여태껏 크게 주목받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올해에 5억20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새벼리의 600m 구간에 투광등 109등을 설치하여 도심지에 활기를 주고 야간에 자연미를 살릴 수 있도록 9월까지 경관조명설치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또한 남가람문화거리의 경우 3억원의 예산으로 형평탑 구간 내의 운전자 및 보행자 눈부심 불편개선과 강변 둔치의 노후 수목 등을 정비를 통하여 시민들이 편안하고 밝은 분위기에서 야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시설을 개선 중이다.

한편 진주시 관계자는 “이러한 경관조명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감으로써 야간시간대에도 경기가 활성화되고 진주시가 좀 더 안전하고 아름다운 도시로 변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