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12주년)'힐링' 엑스포 산청엑스포
(창간 12주년)'힐링' 엑스포 산청엑스포
  • 양성범기자
  • 승인 2022.11.01 16:34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산청엑스포 ‘인류 건강 힐링여행’ 세계를 힐링한다
인생의 행복 찾아주는 세계 각국의 전통의약 체험
한의약 산업화 미래 육성 가치 등 목적
5177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 최대의 성과
▲ ‘2023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 조감도

‘미래의 약속, 세계속의 전통의약’이라는 주제로 오는 2023년 9월 15일부터 10월 19일까지 35일간 산청군 동의보감촌 일원에서 개최되는‘2023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는 산청의 대자연 속에서 세계 각국의 전통의약 체험을 통해 건강과 힐링을 만끽할 수 있는 힐링 엑스포이다.


2023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 조직위원회(공동위원장 박완수 도지사, 이승화 산청군수)는 동의보감의 지혜를 바탕으로 인생의 행복을 찾아주는 건강 로드맵 엑스포! 산청엑스포를 320 여일 앞두고 성공 개최를 위한 카운트 다운에 들어갔다.

◆10년만에 개최되는 어게인 엑스포
‘2023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는 2013년 개최된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의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개최되는 엑스포이다.

2013년 보건복지부는 세계 공중보건 의학서 사상 최초로 유네스코 기록유산으로 등재된 허준의 동의보감 발간 400주년을 기념하고, 우리 전통의 우수한 한의학을 발전시키고자 엑스포 개최지를 공모하게 됐고, 예부터 약초로 유명하고 명의들의 자취가 있는 산청이 개최지로 최종 선정됐다.

당시 관람객 216만명, 수익사업 목표액 62억원을 초과한 80억원의 수익을 거두며, 5177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로 로컬 엑스포 사상 최대의 성과를 거두었다.

이에 10주년이 되는 2023년‘산청’을 다시 한번 세계적으로 알리고자 하는 국민적인 지지와 열망으로 어게인 산청엑스포를 개최하게 됐다.

◆엑스포 주제 및 비전
‘미래의 약속, 세계 속의 전통의약’이란 주제는 세계전통의약 미래 발전과 한의학의 과학화 위상 제고, 항노화 바이오 융합을 통한 한의약 산업화의 미래 육성 가치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엑스포를 통해 산청군이 세계 전통의약 시장의 주도권 확보,‘산청 동의보감촌’의 브랜드 강화, 한방 항노화 웰니스 관광 활성화가 목표이고, 가장 중요한 핵심 과제는 대한민국 대표 청정지역인 산청을 세계적으로 알리고, 농특산물의 지속적인 판로를 확충하고, 한방 관련 산업의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이다. 이번 엑스포를 통해 산청을 세계적으로 다시 한번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다.

◆사업 규모 및 경제적 파급효과
총사업비는 123억원(국비 37, 도비 25, 군비 25, 수익금 36)으로 30개국 120만명의 관람객 유치를 목표로 국내외 150개 관련 기업과 200명 산업 바이어들이 참가할 예정이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에서는 이 엑스포로 생산유발 효과 1302억원, 부가가치 창출 618억원, 고용유발 효과 2452명, 소득유발 260억원 등의 경제적 파급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5가지 스토리 라인으로 전시관 구성
총 231만㎡의 동의보감촌 일원을‘세계의 장, 과학의 장, 산업의 장, 생활의 장, 여가의 장’ 등 5가지 스토리 라인으로 구성하고, 각 전시관은‘전통의학 새로운 미래가 된다’는 주제로 세계 전통의학의 미래 세계관, 스마트 기기와 항노화 24시 체험관, 전통의약 및 통합의료 혜민서, 세계인의 기를 마주하는 기(氣)체험관으로 연출하고, 30여개 체험 아이템을 알차게 구성해 관람객에게 치유와 힐링을 제공할 것이다.

◆한방의 건강! 산청에서 펼쳐지는 항노화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행사 산청엑스포 이벤트는 공식, 기획, 공연, 체험행사로 나눠 진행된다.

공식행사는 D-200일 기념 행사인‘어게인 2013 산청’뮤직 콘서트, 서포터즈 발대식, 인플루언서 초청 산청 LIVE 등 다양한 사전 행사를 통해 엑스포를 이슈화 하고, 엑스포 성공기원 개장식, 전통의약을 주제로 한 개막공연과 K-POP 축하공연, 성공 엑스포를 축하하고 미래 비젼을 제시하는 폐막축전으로 마무리해 관람객은 산청에서 펼쳐지는 항노화 라이프를 맘껏 즐길 수 있다.

엑스포 기간내 기획행사는 ▲기바위 소원 이벤트 ▲항노화 약선요리 경연대회 ▲힐링 기체조 ▲산청 웰니스 테라피 ▲버스킹 공연 등이 있고, 체험 행사로는 ▲키즈 체험존 ▲한방족욕길 ▲혜민서 무료 체험 ▲산림치유 프로그램 ▲ 웰니스 투어 등이 있다.

세계전통의약 국제학술대회, 세계동의보감포럼, 한방항노화 국내학술대회 등 학술행사를 개최해 전통의약의 미래를 제시하는 국제행사로서의 위상을 확인 시켜줄 것이다.

◆관람객의 안전과 편의를 우선한 열린 엑스포
조직위는 행사장 내 친환경 이동수단을 마련, 셔틀버스 운영, 헬프 안내 데스크 운영 등으로 장애인들은 물론 다양한 연령층이 어떤 장애나 불편없이 즐겁게 엑스포를 관람할 수 있는 무장애 열린 엑스포로 운영할 것이다.

주차장 마련도 순조롭다, 주행사장 1500대, 부 행사장 주변 4500대 규모의 주차장을 확보하고 행사기간 중 셔틀버스를 운행해 최대한 관람객 이동 편의를 도모할 것이다.

◆건강 먹거리·산청 비경은‘덤’
한약에 감초가 들어가듯, 산청 음식엔 약초가 들어간다. 지리산의 정기를 품은 1000 여종의 약초가 자생하는 한방약초의 고장답게 우수한 약초로 만들어진 산청 음식을 먹는 것 자체가 건강을 먹는 것과 같다.

산청에 있는 550개 음식점에 가면 약초 밥상을 비롯, 흑돼지, 어탕국수 등 먹을거리가 기다린다. 약초시장에는 농가에서 직접 재배한 30여가지 약초를 쉽게 구매할 수 있다.

그리고 밤머리재 터널 개통으로 접근성이 좋아진 지리산 천왕봉을 비롯한 대원사계곡, 가야의 마지막 무덤인 구형왕릉, 남사예담촌, 남명조식 유적, 황매산 억새까지 산청의 색다른 정취는 덤이다.

사람과 산·물이 어우러진 3淸의 고장, 산청에서 자연과 전통의약을 통해 자신의 몸 상태도 살펴보고, 마음 챙김도 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들이 구절초가 흐트러진 동의보감촌에서 내년 9월 개최된다. 인생의 행복을 찾아주는 건강 로드맵 엑스포! ‘2023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에 여러분을 초대한다. 양성범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