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성-일본 엔카(演歌)의 구루가미(黑髮)
진주성-일본 엔카(演歌)의 구루가미(黑髮)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2.11.09 17:18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호석/진주 문화원 향토연구실장·향토사학자·시인
추호석/진주 문화원 향토연구실장·향토사학자·시인-일본 엔카(演歌)의 구루가미(黑髮)

일본 노래 엔카(演歌)를 듣고 보면 검은 머리 구루가미(흑발:黑髮)가 자주 나온다. 우리는 검은 색 머리를 은근히 싫어하거나 노래 제목과 내용에 넣지 않는다. 그것은 엄청난 사고의 차이로 애국,애족심의 차이까지 느끼게 한다. 우리가 싫어하는 말에 북쪽.북이 있는데 그것은 죽어야 간다는 북망산천을 연상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일본인들은 북쪽을 선호해 북쪽 국경인
북해도.기타(北)쪽을 노래해 애국심,애향심을 키우는 근거로 삼는다. 전 세계적으로 남미, 아프리카, 아시아, 유럽 남부, 동남아, 아일랜드, 몽고 인종 등이 검정머리 태생이다. 일본 엔카의 제목과 내용에 의하면 ‘무라사키 해협(海峽)’를 부른 우에스기 가오리(上彬香かおり)여가수가 고창했는데 구루가미(黑髮:검정색 머리털)가 나온다. 엔카 제목 いいぎかの ひと(飯坂의 女)는 남자 가수 미우라(三浦良太)가 불렀는데 흑발이 나오고 작사, 작곡가는 타가 타가씨 이다. 또 나미다(淚)의 일본해(日本海)에도 구루가미(黑髮)가 나온다.

‘아도오니 사미센’에 빗지 않은 머리 구루가미가 나오고 영상을 보면 일본식 모자를 쓴 남녀가 나오고 남자가 여자에게 따라오지 말라고 강하게 말하고 성난 얼굴을 해도 무릎을 꿇는 흑발(黑髮)의 여성이 계속해 따라가는 장면이 나온다. 유명한 여자 가수 모리야마 아이코(森山愛子)가 부른 노래에 긴 머리 소녀 검정머리가 나오고 그룹 미즈모 3명도 구루가미(黑髮)를 노래했다. 필자가 중학교 다닐 때 용돈을 아껴 ‘검은 머리’영화를 보게 되었는데 장동휘, 문정숙, 이대엽 등이 출연해 사랑에 대하여 궁금증으로 보았으나 마약과 폭력 영화라 실망했었다. 유명한 인물 그레고리 팩,엘리자베스 테일러,비비안 리,슈퍼맨,오드리 햅번이 흑발이다. 영국 새 총리 스낵, 미국 44대 대통령도 흑인계 이다.

흑발(검정머리)이 순박성,소녀성,순수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일본 작가들은 선호하고 애정을 가지는 편이다. ‘검정 머리 앤’ 영화와 ‘백설공주’에서도 주연 배우가 검정 머리로 나온다. 일본 엔카에서 구루가미(黑髮)를 노래 제목과 내용에 인용했는데 우리는 왜 자신있게 흑발을 표현하지 못하는가? 이는 근본 조상을 부정하는 것이다. 우리도 흑발(黑髮:검정머리 털)을 사모하고 노래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