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성-복 많이 들어오는 새해(2)
진주성-복 많이 들어오는 새해(2)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3.01.09 16:10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용옥/진주 커피플라워 대표
황용옥/진주 커피플라워 대표-복 많이 들어오는 새해(2)

복 받으려면 복을 받을 그릇을 준비해야 한다. 로또가 되기 위해서는 일천 원을 투자하고 구매해야 하는 것처럼 조건 없는 행복과 복을 바라서는 안 된다.

반경 1km 이내 동종업계와 차별화되고 뛰어난 맛일지라도 고객은 모두를 비교해서 맛보지를 못한다. 장사는 손님을 올수 있도록 홍보되도록 해야 한다. 맛있게 먹은 고객들의 입소문으로 다음 단계의 고객들이 찾아올 수 있는 구전의 속도와 번지는 확산 거리는 한계가 있다. 구전으로 전달되는 효과는 확실하지만, 결과를 얻기까지는 다소 기다림이 필요하게 되고 조금 더 빠른 효과를 가지려면 구전보다 빠르고 더 많은 광고효과를 얻는 블로그 마케팅을 하게 된다.

한국인 부자 1위인 카카오는 한국인 휴대폰 모두에 설치되어 있고 카카오는 사용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무료로 사용하고 있다. 세계적인 프로그램 facebook, instagram 등 역시 무료로 사용하고 있지만 정작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유저들 중 광고 등으로 벌어들이는 수익으로 세계 최고의 부자대열에 있는 것이다.

장사가 안되는 곳은 아끼는 것에 우선한다. 특히, 저가 커피를 사용하는 매장은 좋은 커피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 더 가격이 저렴한 커피를 찾는 것에 전념한다. 장사는 한 번만 팔려고 해서는 안 된다. 싼 재료로 판매할 것이 아니라 좋은 재료를 사용해서 구전으로 소문이 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SNS에 홍보하더라도 자신의 매장이 어떻게 소문내어질 수 있고,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될 수 있는 정체성과 색을 가져야만 성장할 수 있게 된다.

밑밥상품은 유인하기 위한 홍보상품이고 본 상품으로는 고객 감동으로 재구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밑밥과 미끼를 구분하지 못하고 밑밥을 아끼려 한다면 결코 손님은 찾아오지 못하고 미끼의 본질과 확신을 갖지 못하면 오랫동안 장사할 수 없다.

2023년 복 많이 들어오는 기쁨과 내일이 기다려지고 다가올 계절에 희망이 있는 건 준비하고 있고 밑밥과 미끼 미끼를 끼우지 않고 고기를 잡을 수 없고 좋은 밑밥을 던지고 미끼를 끼우면 기다리는 시간이 즐겁고 행복해질 수 있다.

오늘 밑밥을 던지지 않으면, 내일 미끼를 물려고 고객은 아무도 오지 않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