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 열며-의식혁명
아침을 열며-의식혁명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3.02.02 15:08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환/국학강사
김진환/국학강사-의식혁명

의식혁명이란 데이비드 홉킨스 박사의 책명이다. 그에 의하면 영적 존재는 그가 가지고 있는 의식이 배열되어 있고 그 의식이 일정한 수준과 밝기가 있음에 착안하여 수많은 환자와 인적 대상을 정하여 경험에 의거 의식도표를 창안했고 이는 인간 의식이 어떤 행동 양식과 감정을 가지면 진화, 성장하는가를 일목요연하게 안내하고 있다. 오늘은 그가 연구, 창안한 의식의 밝기를 한번 살펴보고자 한다.

박사의 설명에 의하면 인간의 의식은 20에서 1000 이상 펼쳐져 있고 이를 단계별로 구분하자면 먼저 20 정도는 수치심을 느끼는 단계이다. 감정적으로는 굴욕감을 느끼고 행동은 잔인해지며 말은 자기비하적이다. 너무도 창피하다. 죽고 싶어, 내 인생 너무 비참하게 되었어! 이런 종류의 말을 한다. 돌이킬 수 없는 실수나 죄를 지은 사람들 그리고 게임에 있어 늘 지는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현상이다. 우리 민족 전체가 이런 상태가 있었다, 일제에 나라를 잃고 37년간 국권을 상실한 때이다.

다음은 30 정도의 의식 수준, 이는 죄의식을 느끼는 단계이다. 감정적으로는 자, 타를 비난하고 말과 행동적으로는 학대한다. 일이 이렇게 된 것은 나 때문이야, 나는 하는 일이 맨날 왜 이럴까. 다음은 50 정도의 수치로 무기력을 느끼는 단계, 감정적으로는 절망적이고 행동적으로는 포기상태를 보인다. 더는 곤란해, 난 지쳤어. 한 발짝도 나아갈 수 없어, 더는 못해 등의 말을 자주 한다. 이런 단계의 사람은 삶의 동기와 활력을 포기하고 우울증에 걸리기 쉽다.

다음은 75 정도이다. 슬픔을 느끼는 단계이고 감정적으로 후회를 하고 행동적으로 낙담을 한다. 아깝게 기회를 놓쳤어, 그때는 그렇게 해야 하는데, 너무 아쉬워, 내 신세가 왜 이리됐을까, 자주 과거에 메인 사람들의 특징이다. 다음은 100 정도의 의식 수준, 이는 두려움을 느끼는 단계이다. 감정적으로는 근심하며 행동적으로는 회피하려 한다. 무슨 일은 하면서 걱정부터 먼저하고 자신은 이를 피하려고 하며 주로 하는 말은 그게 잘 되겠어, 난 안 할래, 다른 사람을 시켜, 나보고 왜 이래, 난 싫어 피하고 싶어.

다음은 125 욕망의 단계이다. 감정적으로는 갈망하고 행동으로는 집착한다. 난 이걸 꼭 가지고 싶어, 이번에는 입상할 거야, 몇 년이 걸려도 저 여자와 결혼할래 등의 말을 한다. 다음은 150 분노의 단계로써 감정적으로는 미워하고 행동은 공격적이다. 타인에게 자주 시비를 걸고 말은 거칠다. 평소 욕설을 자주 하는 사람들이다. 다음은 175 자존심의 단계이다. 감정적으로는 타인을 경멸하고 자신을 과장한다.

다음은 200 용기이다. 지금부터 긍정의 에너지를 나타내기 시작한다. 표정은 밝아지고 얼굴은 자신감이 넘치고 눈은 빛이 난다. 이왕 군 복무할 거면 난 해병대나 다른 특수부대로 갈래, 날 할 수 있어 등의 말을 한다. 다음은 250 중용의 단계이다. 타인에게 신뢰를 보이고 매사에 유연함을 보인다. 서로 다른 가치관을 인정하고 타인을 존중하기 시작한다. 겉으로 보기에는 우유부단하게 보이나 늘 기울지 않는 균형적 판단을 한다.

다음은 310 자발성이다. 매사에 상당히 긍정적이며 낙관적이고 타인에게는 친절하다. 힘든 일이 보이면 자신이 먼저 시작한다. 나중에 타인이 협조하지 않았다고 비난하지도 않는다. 점점 사회성이 두터워지기 시작하고 좋은 사람이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다음은 350 포용의 단계이다. 자신에게는 책임감으로 무장되어 있고 타인에게는 용서의 에너지를 쓴다. 세상 어머니들의 자식을 향한 마음 상태이며 늘 내 편이며 말씨는 온화하다.

다음은 400으로 이성적인 단계이다. 감정적으로 이해심이 높고 통찰력이 깊은 수준이다. 회사에서는 이사진들이 이에 해당한다. 개인적, 대면 상태일 때는 널 진심으로 이해한다. 너무 걱정하지 말고 이 문제를 원만히 해결하도록 노력해보자는 식으로 말한다.

다음은 500 사랑의 수준이다. 타인을 무시하지 않고 존경하며 서로가 공존함을 늘 인식한다.다 당신 덕분입니다. 우리 함께 합시다. 이러면 보람이 더욱 클 것이라고 말한다. 다음은 540 기쁨의 수준이다. 감정적으로 감사의 마음으로 충만하고 타인에게 축복의 에너지를 늘 보낸다. 고맙습니다. 이들은 감사한다는 말을 온화한 표정과 함께 자주 하며 행동은 유연하며 급한 것이 없다. 540의 의식 수준은 가히 성인의 단계라고 말할 수가 있다. 축복의 에너지를 자주 쓰는 사람이 우리나라에 점점 늘어나고 있다.

다음은 600 평화의 의식단계이다. 인류 전체가 하나임을 인식하고 평화롭게 살기를 갈망하고 그렇게 하려고 애쓴다. 마지막으로 700 이상의 의식 수준이다. 이는 언어 이전의 상태이고 행동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내가 볼 때는 우리나라의 평균 국민 의식 수준은 350 정도로 보인다. 하고자 하는 용기를 넘어 매사에 자발적이며 희망적인 요소가 많기 때문이다.

지금 나의 의식 수준은 어느 정도일까? 이 책을 읽은 후 나는 결론을 내렸다. 말과 행동이 어떤 식으로 나타나는가에 따라 의식 수준이 달라지는 것을 알고 적어도 500 이상의 의식 수준을 목표로 삼고 살아야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