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칼럼-꽃이 주는 교훈
현장칼럼-꽃이 주는 교훈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3.03.30 15:23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원태/창원본부장(국장)
최원태/창원본부장(국장)-꽃이 주는 교훈

겨울을 이겨내고 봄꽃이 산천에 흐드러지게 피어났다. 서로 경쟁하듯이 아름다운 자태를 들어내 보인다. 약속이나 한듯이 일제히 피어 오르고 꽃망울을 터뜨린다. 길가고 들이고 산이고 꽃이 없는 곳이 없다. 온 천지가 꽃이다. 너무나 좋다.

산수유, 매화, 개나리, 목련, 벗꽃, 진달래, 동백꽃 등등 흐드러지게 피었다. 일기 고르고 적당한 비가 내린 탓이리라. 태양도 찬란하고 꽃이 만개하기에 최고의 조건이었다. 핀 그 꽃들에게 아낌없는 박수를 보낸다. 산에 오르면 바위와 짙은 숲에서 기름진 땅도 아니고 햇빛도 없는 열악한 환경에서 꽃을 피어내는 능력이 신기하다.

아름다운 꽃을 어떻게 피울 수 있을까? 고난과 시련의 혹한을 거친 뒤에야 꽃이 피워진다. 꽃이 주는 교훈이었다. 조그만한 어려움에 좌절하고 의기소침하는 우리는 혹독한 추위를 견디고 드디어 소생하는 꽃들을 다시 생각케 한다. 인격체는 아니지만 존경하는 마음이 들지 않겠는가?

맨 땅, 얼어붙은 땅을 헤집고 나온 생명의 씨앗에서 꽃을 피우려고 애쓰지 않으면서도 꽃을 피우고 피어날 꽃은 누가 보든 말든 자기의 삶의 의미와 가치를 소중히 여기며 하늘을 향하여 피어 있다가 때가 되면 시들어 열매를 맺는다. 베트남의 틱낫한 스님은 "한 송이 꽃은 남에게 봉사하기 위해 무엇인가를 할 필요가 없다. 오직 꽃이기만 하면 된다. 그것으로 충분하다. 한 사람의 존재 또한 그가 만일 진정한 인간이라면 온 세상을 기쁘게 하기가 충분하다"고 했다.

꽃이 피어나게 하는 자연의 힘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이 봄에 품어본다. 자연의 기적을 우리가 꽃을 통해 본다. 흙속에 씨앗 한 알이 심어지면 그것이 자라나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다. 그 열매 한 알갱이 안에는 대지 전체에게 양분이 될 모든 에너지가 들어있다. 그것이 바로 기적이다. 꽃 한 송이는 기적의 실체이다.

꽃은 우리 인간에게 한없는 기쁨과 행복을 안겨준다. 꽃을 보고 화내고 싫어하는 사람은 없으리라. 꽃 동산과 꽃 길을 달리면 무한한 찬탄이 쏟아져 나온다. 화사한 꽃들이 다가오므로 우린 정말 행복하다. 자연과 야외에 나와 길을 걸으며, 신작로를 달리며, 산 속을 거닐며 피어 나는 꽃들을 보고 너무나 행복하고 감사하다.

철따라 꽃이 핀다는 것은 위대한 예술가의 선물이다. 한 날, 한 시에 그 많은 꽃들이 일제히 약속한 듯 피어나게 하실까! 지역 따라 꽃 피는 시간은 조금씩 다르지만 어떻게 다양한 식물과 꽃들이 일제히 피어 날까?

봄에만 피는 온갖 봄꽃들의 아름다움과 향기의 향연 깨알같이 붙은 싸리나무의 꽃들, 이런 꽃만이 아니다. 길가에, 아파트 베란다에, 손바닥만한 뜰에, 돌층계 틈에서도 작은 꽃이 핀다. 그리고 크고 작고 꽃잎의 모양도 색깔도 다른 꽃 한송이가 너무나 신비롭고 아름답다.

꽃의 아름다움과 향기가 사람을 부르고 곤충을 끌어들인다. 우린 이웃들에게 꽃이 되어 그들을 즐겁게 할 사명이 있다. 시인 김춘수의 <꽃>이란 시가 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준 것처럼/ 나의 이 빛깔과 향기에 알맞는/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
우리들은 모두/ 무엇이 되고 싶다/ 나는 너에게/ 너는 나에게/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의미가 되고 싶다//

농가월령가(農家月令歌)의 3월령이 있다. "삼월은 모춘이라 청명곡우 절기로다. 춘일이 재양하여 만물이 화창하니 백화는 난만하고 새소리 각색이라...." 우리네 집 베란다나 마당에 야생화 몇 그루 없는 집이 없을거며 분재도 한 두개 있을것이다. 꽃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하나도 없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