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하동세계茶엑스포 안전한 지역 축제 행사 기원
기고-하동세계茶엑스포 안전한 지역 축제 행사 기원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3.05.01 16:56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재/하동소방서 의용소방대 남성연합회장-하동세계茶엑스포 안전한 지역 축제 행사 기원

다중이 운집하는 지역 축제나 행사는 한껏 고조된 분위기 속에 진행되고 있으나 그 이면에는 다양한 변수에 의한 돌발 사고가 발생할 수 있고, 이로 인해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안전에 위해를 받을 수 있다.

최근 우리 사회는 이태원 할로윈 축제의 안전 관리 부실 대응 등으로 인해 많은 인명피해 사례가 발생한 바 있어 각종 축제나 행사가 있을 경우 안전 관리 대책에 대하여 다시 한번 깊은 과거를 되짚어 보고 미래를 위한 반성과 대안 제시를 위한 생각을 다듬어볼 필요성이 있는데 이는 오늘날 우리 국민들은 안전에 대한 욕구가 상승하게 되면서 안전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전국 모든 지역에서 매주 여러 건의 각종 행사가 개최되고 우리 하동군 내에서도 세계茶엑스포가 5. 4.(목) ~ 6. 3.(토)까지 한 달 간 개최될 예정으로 이에 따른 교통 및 군민들의 안전사고에 각별한 관심과 주의를 기울일 필요성이 있다.

하동소방서에서는 이번 축제에 대비해 단 1건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 안전 관리 계획 검토 및 안전 요원 배치, 피난 통로의 적정성을 확인하고 행사장 소방력 지원 사항 및 소방 출동로 확보 등 안전 관리 실태 점검을 하였다.

소방서의 안전에 대한 노력과 더불어 국민들께서도 나의 안전은 내가 지키고 조심해야 한다는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 다중이 운집하는 행사에 참석할 시 각종 사건 사고에 대한 예견과 이에 대한 행동 요령을 습득하고 스스로 지킬 때 안전한 행사가 이루어 질 수 있는 것이다.

사전에 밀집 지역을 파악해 우회하는 등 출입이 허용되지 않는 장소에 들어가지 않기, 주변 상황을 인식할 수 있도록 휴대폰을 보며 걷지 않기, 지나치게 사람이 많은 곳은 보호자의 지도 하에 조심하기, 다른 사람이 닿을 정도로 사람이 많은 상황일 경우 바로 자리를 벗어나기, 질식 위험이 있을 경우 팔짱을 껴서 숨쉴 공간 확보하기, 천막이나 부스를 고정하는 줄에 몸이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기 등 안전사고를 미리 예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2023 하동세계茶엑스포가 다가 오고 있다. 철저한 사전 계획과 관리로 국민 모두가 안전에 공감하도록 하여 안전한 행사가 되기를 기원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