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 열며-파도 타는 태극기(2)
아침을 열며-파도 타는 태극기(2)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3.06.08 16:33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환/국학강사
김진환/국학강사-파도 타는 태극기(2)

인도의 국기는 1947년 7월 22일에 제정되었다. 인도의 국기는 인도 국민 회의의 기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주황색, 하얀색, 초록색 세 가지 색으로 구성된 가로로 줄무늬 가운데에는 아소카 차크라(24개의 축을 가진 파란색 법륜)가 그려져 있다. 차크라는 기운의 센터를 의미한다. 세상은 기운으로 덮여있고 이를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기운의 세계를 아는 인도는 오랜 옛날 우리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앞으로 번영할 나라임이 분명하다. 인도기의 주황색은 용기와 헌신을, 하얀색은 진리와 평화를, 초록색은 믿음과 번영을 의미하며, 파란색 법륜은 마우리아 제국의 황제였던 아소카의 사자상에 새겨져 있는 법륜에서 유래되었다.

모양이 비슷한 국기로는 니제르의 국기가 있다. 다음은 중국, 중화인민공화국의 국기 또는 오성홍기는 저장성 출신 경제학자 겸 예술가 쩡롄쑹이 고안하였다. 그의 도안은 공개 모집된 약 3000개의 도안 중에서 뽑힌 최종 38개 안 중에서 채택된 것이다. 큰 별은 중국 공산당을 뜻하며 네 개의 작은 별은 노동자, 농민, 소자산 계급과 민족 자산 계급을 나타낸다. 빨간색은 공산주의와 혁명, 노란색은 광명을 뜻한다. 네 개의 작은 별은 큰 별의 중심으로 한곳으로 모여 있는데, 이는 중국 공산당의 영도에 따른 혁명 인민의 대단결을 상징한다. 그래서인지 대만이 원치 않는데도 불구하고 힘으로 대만을 손에 넣으려고 애를 쓰고 있다.

영국은 국기를 유니언 잭(영어: Union Jack) 또는 유니언 기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왕실 깃발을 사용한다. 현재의 디자인으로 정해진 것은 1800년 합병령으로 그레이트브리튼 왕국과 아일랜드 왕국이 통합해서 그레이트브리튼 아일랜드 연합왕국이 되면서 정해졌다. 국기의 가로세로비는 1:2이며, 영국 왕립해군에서는 1:2 비율의 국기를 사용한다. 영국 육군에서는 4:5 비율의 국기를 사용한다. 민간에서는 3:5 크기를 사용하기도 한다.

미국의 국기는 13개의 붉고 흰색이 번갈아 가며 가로로 그어진 바탕에 그리고 왼쪽 위편에 그려진 사각형 안에 50개의 흰색의 별로 구성되어 있다. 13개의 붉고 흰 줄은 미국의 초기 연방국에 가입한 연방주를 뜻하며 50개의 별은 오늘날 미국의 총 연방주의 수를 뜻한다. 붉은색, 흰색, 푸른색은 모두 영국의 국기에서 따왔다. 1776년 미국 독립선언이 있었던 후 1777년에 미국을 상징하는 국기가 선정되었는데, 푸른색 바탕에 13개의 별이 원을 이룬 것이었다. 빨간색과 하얀색 줄무늬는 대륙해군에서 사용되던 군함기에서 유래되었다. 이러한 줄무늬는 영국 동인도 회사의 기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나 확실하지 않다. 48개의 별을 담은 국기는 1912년에서 1959년까지 쓰였으며 1959년 49개의 별을 담은 국기가 1년 동안 사용되다가 1960년 하와이주가 미국의 50번째 연방주로 가입한 후 50개의 별을 담은 국기가 오늘날 미국의 공식적인 국기로 쓰이고 있다. 별이 많다고 성조기라 한다.

다른 나라의 국기는 다 나름대로 상징하는 바가 있지만, 우리나라 태극기는 우주 순행의 원리와 음양오행의 원리, 수승화강의 원리, 근원지향의 원리를 나타내는 품격 높은 문양을 지니고 있다. 태극기에 담긴 뜻을 잘 이해해도 고른 인성과 사회성, 국가관과 평화애호의 인류관을 터득하고 전인적 인성을 지닐 수가 있다. 경남 진영의 고속도로 주변에 대형 태극기가 나부낀다. 참 좋다. 초, 중, 고교에서 태극기에 대하여 가르치고 있는지 궁금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