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성-우리도 청소년 지원금 월 15만원
진주성-우리도 청소년 지원금 월 15만원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3.06.14 15:48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호석/진주 문화원 향토연구실장·향토사학자·시인
추호석/진주 문화원 향토연구실장·향토사학자·시인-우리도 청소년 지원금 월 15만원

일본은 청소년을 위하여 저출산 지원 예산액을 35조원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일본 어린이 가정청은 3세 이하 어린이들에게 매월 15만원 씩 지원하고 중, 고등학생들에게 매월 10만원 씩 지원키로 했다. 일본은 어린이 가정청을 지난 4월에 개청하기 전에 일본 전역에 사는 일만여 명의 어린이와 중고등학생들에게 의견을 듣고 존중해 고등학교 졸업할 때까지 10만원(일본 돈 1만엔)을 지원키로 결정했다.

우리도 3세 이하 어린이에게 매월 15만원 씩 지원하고 중, 고등학생들에게 매월 10만원 지원해야 진정한 저출산 대책이 될 것으로 본다. 출산용품, 장난감, 도서 구입비도 지역별 다르게 지원 말고 전국적으로 통일화하여 매월 10만~15만원 지원을 시작해야 될 것이다.

일본은 초대 어린이 가정청을 총리실 직속으로 청장은 장관급으로 힘 있는 정책을 펼치게 되었다. 어린이 가정청 설치법이 지난 22년 6월 4일 제정되었으나 우리는 논의조차 없으니 낙심하지 않을 수 없다. 각 부처에 나누어 가진 저출산, 아동 빈곤, 아동 학대, 왕따, 부모 간호제, 어린이집 부족 문제, 모자 교육 등 피부에 닿는 의견을 받아 실시하는데 우리는 어느 세월에 가능할까?

청소년이 바르게 성장하기 위하여 가정에서 가장 먼저 바로 서야 한다는 공감대가 긴요하다. 청소년 문제, 사회 문제가 건전한 가정에서 벗어날 때 발생하기 때문에 가정을 안정시키기 위해 정부가 가정 경제를 책임지도록 해야 된다. 우리도 저출산 아동 문제가 심각하기 때문에 반면 교사로 삼아야 한다. 가족 관련 사회 지출로 쓰는 비중이 1.65% 너무 낮고 프랑스 2.93% 독일 2.40%임을 강조하는 것이다. 일본 초대 가정청장 와다나베 유미코씨가 총리실 직속이기 때문에 힘 있는 정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우리도 대통령 직속으로 어린이 가정청을 신설해 알찬 지원을 요하는 것이다.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위해 피부에 닿는 지원책을 실시해야 된다. 우리가 먼저 해야 할 어린이 정책을 일본이 앞장서고 있으나 우리가 본을 받아야 된다. 3명 이상 낳은 부모를 위한 부모 수당을 크게 지급하고 5명 이상 낳은 부모들을 인간 문화재급으로 대우해야 저출산 문제가 해결된다고 확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