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동식 시장 첫 해외방문 성공적 마무리
박동식 시장 첫 해외방문 성공적 마무리
  • 박명권기자
  • 승인 2023.06.25 15:56
  • 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 제슈프시 자매결연·투자유치’ 등
▲ 사천시-ITR포징 투자협약 체결. /사천시
박동식 사천시장이 첫 해외 세일즈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25일 시에 따르면 박동식 시장은 지난 14일 행정과·우주항공과 직원들과 출국해 폴란드 제슈프시 방문, 파리에어쇼 2023 참관 등 10일간의 일정을 소화하고 지난 23일 귀국했다.

폴란드 제슈프시를 찾은 박 시장은 현지 항공 관련 기업 방문하고 제슈프시와 항공산업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자매결연을 체결했다. 이와 함께 제슈프시가 추진하는 ‘항공우주도시연합’에 참여키로 했다.

항공우주도시연합은 항공우주산업 네트워크 집중화와 다양한 관련 사업 협력을 위해 제슈프시에서 영국 러쉬무어, 캐나다 미시소거, 사천시 등에 제안한 협의체다.

양 시는 항공우주산업 포럼 및 수출상담회 개최, 미술작품 교류전, 전통문화 공연팀 초청,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쿠르 사천시 참가 지원, 청소년 스포츠팀 친선교류 경기 개최, 관광 팸투어 및 대학생 배낭여행 등 다양한 분야의 교류를 약속했다.

또한 우크라이나 코노토프 시장과의 온라인 회의, 폴란드 기업과의 콘퍼런스 등을 통해 관내 항공우주기업 현황, 항공국가산업단지 위치 및 투자지원제도를 소개하며 사천시의 잠재력과 항공우주산업을 홍보했다.

폴란드 일정을 마무리한 박 시장은 지난 19~21일 3일간 파리에어쇼 2023에 방문해 박완수 도지사와 함께 프랑스국립우주연구센터(CNES) 필립 밥티스트 의장을 만나 우주경제비전을 청취하고 우주산업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와 함께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을 만나 우주항공청 특별법 통과 및 우주항공복합도시 전담 추진단 조기 설치를 적극 건의해 ‘적극 검토하겠다’는 이 장관의 답변을 이끌어냈다.

또한 관내 복합재 전문기업 송월테크놀로지㈜와 미국 벨 텍스론 간 회전익 기체 복합재 구조물 및 메탈본딩 구조물 납품 MOU, (재)경남테크노파크와 네덜란드 플라잉카 개발업체 PAL-V 간 협력관계 구축을 위한 MOU 등에 참석해 사천시의 항공우주산업 인프라를 소개했다.

특히 이탈리아 대기업 USCO ITR그룹의 ㈜ITR인더스트리즈, ㈜ITR포징 등 2개사와 공장 신·증설을 위한 300억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ITR인더스트리즈는 축동구호농공단지 2만6246m2 부지에 200억원, ITR포징은 기존 공장 인근 1만6760m2 부지에 100억원을 각각 투자키로 했다. 이를 통해 50명 규모의 신규 고용이 창출될 전망이다.

이 외에도 사천항공우주협동조합 김태형 대표 등과 세계적 항공기업인 사프란, 엠브레어사, 오베르뉴 론 알프 지역의 항공우주 클러스터 회원사 등의 해외 기업 부스를 방문해 우주항공청 설립 예정지로써의 사천시 비전을 설명하고 서울아덱스 사천시 홍보관에 초청했다.

오베르뉴 론 알프 측 10개사와는 서울아덱스 기간 중 미팅을 갖고 협력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한편, 박 시장은 “이번 해외순방이 우주항공청 홍보뿐만 아니라 미래 우주항공산업 중심도시로의 도약에 발전적인 성과를 거둔 것”이라며 “관내 기업들에게 도움 될 수 있는 네트워크를 많이 가진 만큼 향후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했다. 박명권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