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많은 사람들이 행복을 추구한다
기고-많은 사람들이 행복을 추구한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3.08.09 15:26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관/ 진해구 충무동 돼지식당 대표-많은 사람들이 행복을 추구한다
김수관/ 진해구 충무동 돼지식당 대표-많은 사람들이 행복을 추구한다

미국의 영화배우 가운데 딘 마틴이란 사람이 있다. 유명한 작품에 출현하는 명배우이자 노래도 잘 불렀다. 그가 부른 노래 중에 ‘You are nobody’(당신은 아무도 아니다)란 노래가 있다. 가사가 이렇다.

‘누군가 당신을 사랑할 때까지 당신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누군가가 당신을 돌보아 줄 때까지 당신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당신이 누군가를 사랑할 때까지 당신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당신이 누군가를 돌봐줄 때까지 당신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내가 이웃에게 무엇인가 사랑과 도움과 유익이 주어질 때 비로소 나란 존재가 의미가 있다. 독일 심리학자 에릭 프롬은 “존재 양식은 주려는 의지, 공존하려는 의지, 희생하려는 의지에 있다”는 말을 했다. 주려는 의지 속에 함께 나누려는 의지 속에 나의 존재 양식이 있고 나아가 자기를 희생하려고 할 때 비로소 인간의 존재가치가 있다는 뜻이다. 이웃에게 사랑을 나눌 때 참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고 그 존재를 빛나게 한다.

이웃을 행복하게 할 때 우리가 행복해진다. 꽃을 주는 손에 향기가 묻어있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말은 이웃이 바로 나라는 의미다. 내가 내 몸을 사랑함과 같이 사랑할 이웃은 이웃이 아니다. 단지 이웃만은 아니다. 그 이웃이 바로 나다. 왜냐하면 내 몸과 같이 사랑할 존재라면 그것은 남이 아니고 바로 내가 아닌가! 이웃은 남이 아니다.

선우후락(先憂後樂)의 지혜란 남보다 먼저 근심하고 남이 행복해 할 때, 나는 나중에 즐거워하는 마음이다. 남을 힘들게 하면 나 또한 힘들게 될 것이고, 남을 즐겁게 하면 남 또한 나를 즐겁게 해 준다.

많은 사람들이 행복을 추구한다. 하지만 그 행복이란 것을 막연하게 생각하고 뜬구름 잡듯이 하는 경우도 있다. 행복은 단순한 것에서 시작하고 끝을 맺는다. 존 러스킨은 말하다. 일을 하라고 그리고 그 일을 제대로 하라고 한다. 그럼 성취감도 생기고 그에 따른 소득도 생길 것이고 거기에서 행복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행복은 크고 대단한 것이 아니라 우리 일상에서 얻어지는 것들이 최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