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사람이 가질수 있는 가장 큰 덕은 친절이다
기고-사람이 가질수 있는 가장 큰 덕은 친절이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3.08.10 15:36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관/ 진해구 충무동 24-135 돼지식당 대표
김수관/진해구 충무동 돼지식당 대표-사람이 가질 수 있는 가장 큰 덕은 친절이다

사람이 가질 수 있는 가장 큰 덕은 친절이다. 모든 사람을 사랑할 수는 없지만 모든 사람에게 친절할 수는 있다. 그래서 가장 지혜롭고 행복한 사람은 남은 인생을 밝게 웃고 즐기며 사는 사람이다. ‘가장 지혜로운 사람’으로 하루하루를 행복하게 사랑하는 이와 함께 즐겁게 웃으며 재미있게 살아야 한다.

좋은 삶이란 특별함이 아닐 수 있다. 평범한 것들 속에서 얻어지는 것일 수 있다. 인간은 모두 좋은 삶을 살기 위해서 노력한다. 하지만 모두가 다 좋은 삶을 살지 못함은 방법이 잘못되었을 수 있다. 크고 위대한 것, 대단한 것, 남과 비교되는 것들에 집중하다 보면 좋은 방법이 아닐 수 있다. 나만의 방법으로 사소한 것들에서 시작하고 특별하지 않지만 나에게 맞는 것들을 선택하고 그러면서 친절과 사랑으로 좋은 삶을 만들 수 있다.

행복이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다. 늘 우리 가까이 있지만 우리가 그것을 모르고 있을 뿐이다. 그렇다고 사람 사는 일에 무슨 법칙이 있고 삶에 무슨 공식이라도 있다던가? 그냥 세상이 좋으니 순응하며 재밌게 즐기며 사는 것이 행복이다. 친절한 말 한마디로 기쁨을 나누고 정다운 말 한마디로 행복을 나누어 보자.

오늘 친절한 말을 하면 내일은 그 열매를 맺게 되고 친절한 태도는 친절한 마음에서 우러나온다. 그리고 진정한 고결함은 상냥한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것이고 훌륭한 태도는 사심 없는 친절의 소산이다. 사람의 인격은 삶에 있어서 가장 고귀한 재산이고 선행은 절대로 실패하지 않는 유일한 투자라고 했다.

나로 인해 다른 사람이 행복할 수 있다면 그 얼마나 놀라운 축복인가? 나의 작은 미소 때문에 내가 해준 말 한마디 때문에 그리고 내가 베푼 작은 친절과 포근한 사랑 때문에 나로 인해 당신이 행복하고 당신으로 인해 내가 행복하게 살맛 나는 세상이 되기를 바래본다. 그래서 웃음꽃이 활짝 피는 즐거운 마음으로 행복과 행운이 가득한 희망찬 하루가 되시길 기원한다.

짜증을 내면 내 마음만 아플 것이니 훌훌 털어버리고 밝은 웃음으로 대한다면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친절은 세상을 아름답게 하고 모든 비난을 해결할 수 있으니 나를 만나는 모든 이에게 예쁜 미소로 대한다면 하루가 즐거울 것이고 얽힌 것을 풀어헤치고 곤란한 일을 수월하게 하고 암담한 것을 즐거움으로 바꿔줄 것이다.

또한 포근한 사랑과 애정은 모든 허물을 덮어 준다고 한다. 친절한 말 한마디로 기쁨을 나누고 정다운 말 한마디로 행복을 나누어 보자. 언제나 변함없이 사랑하며 포근한 마음을 나누어 줄 수 있는 너그러운 자신이 되고 따뜻한 사랑의 말 한마디로 서로를 다독여 주는 아름다운 하룻길이 되시기 바란다.

‘가까운 이웃이 먼 친척보다 낫다’는 속담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나라는 예부터 이웃과의 인연을 소중히 하고 화목한 나눔을 아끼지 않았다. 사랑과 정은 크고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 멀고 어려운 것을 생각할 필요도 없다. 가까운 이웃에게 조금만 더 친절하고 웃음을 나눌 수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크고 아름다운 사랑이다.

메아리는 삶 속에서 말, 행동, 마음으로 모든 곳에 항상 존재하는데, 마치 벽을 향해 고무공을 던지면 다시 나에게 돌아오는 것과 비슷하다. 먼저 상대에게 친절을 던지면 친절을 받고 미소를 던지면 미소를 받는다.

세월의 흐름에 순응하며 산다는 것, 그리고 살다가 한 번쯤은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여유로운 시간이 되시고 서로 웃고 즐거운 마음을 가질 수 있는 편안함으로 행복을 가득히 채우는 날이 되셨으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