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경남 가축전염병 예방에 총력을
사설-경남 가축전염병 예방에 총력을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3.08.17 16:27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산농가의 가장 큰 걱정거리 가운데 하나가 바로 수시로 발생하는 가축전염병이다. 가축전염병에 걸리게 되면 애써 키운 가축을 한순간에 잃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축전염병 피해를 막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예방이지만 아직도 철저한 사전 방역체계 구축이 미흡한데다 축산농민들이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서 감염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이런 가운데 경남도가 각종 가축전염병 발생을 차단하기 위해 방역체계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이를 위해 올해 총 57개 사업에 620억원을 투입해 아프리카돼지열병(ASF)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구제역 등 주요 가축질병 예방사업을 추진한다.

도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차단을 위해 도내 양돈농가 586곳을 대상으로 방역시설 설치 등을 추진한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2019년 경기 파주 양돈농가에서 처음으로 발생한 이후 경기·강원 일대에서 지속해 발생하고 있다. 경남에서는 아직 발생 사례가 없지만 차단방역이 필요한 상황이다. 도는 AI 차단을 위해 9월 15일까지 도내 전업 가금농가 340곳을 대상으로 방역점검을 이어간다. 도는 구제역 유입 방지를 위해 소·돼지 등 우제류 109만마리에 대한 긴급 백신접종을 완료했으며 축산농가들이 자율방역을 이어갈 수 있도록 홍보·지도활동을 펼쳐나가기로 했다.

경남도의 이같은 노력이 허사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축산농가도 예방에 힘을 쏟아야 한다. 국내에서는 해마다 가축전염병이 해마다 발생해 수백만마리의 가축을 매립하고 있다. 가축전염병은 예방이 최고의 대비책이다. 모든 방역 주체가 각각의 영역에서 제 역할에 충실해야만 가축전염병을 막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