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피해 최소화 대책 마련을
사설-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피해 최소화 대책 마련을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3.08.23 16:08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사고 방사능 오염수가 오늘(8월24일)부터 방류를 시작하면서 당장 경남을 비롯해 우리나라 수산업계에 직접적인 피해가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된다. 오염수 방류가 국내 해역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연구보고가 있지만 안전성 논란에 따른 소비 심리 위축으로 국내 수산물 소비는 급감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우리 정부는 오염수 방류가 국민 안전과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도록 이중, 삼중의 확인과 점검 절차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실제 방류가 이뤄졌을 때 긴장의 끈을 놓지 않겠다면서 국민 안전과 건강을 위협하는 것으로 판단되면 일본 측에 즉각 방류 중단을 요청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하지만 이런 정부 설명에도 불구하고 수산물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은 현실화 될 전망이다. 수산물 소비 감소 현상이 나타나고 있기에 어업인 피해가 가속화될 수 있어 실질적인 구제 대책이 수립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미 오염수 방류 파장으로 소금값 급등과 수산물 소비 감소 현상을 겪은 마당에 경남도내 대부분 어업인은 타격을 우려하며 불안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오염수 방류가 본격화된 만큼 수산물 소비 위축은 물론 수산업 전후방 연관산업, 어촌지역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실효성 있는 피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오염수 방류로 소비자들은 심리적으로 수산물 구입을 기피하게 되면서 어민과 수산업계의 생존권이 위협받게 될 우려가 크다. 정부와 정치권은 국제사회와 함께 일본이 약속대로 방류 계획을 이행하는지 철저히 검증하고, 우리 해역에 방사능 물질이 유입되는지 관찰을 강화하는 등 현실적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국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책 마련에 적극 나서주기를 촉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