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우리이웃찾기, 한걸음 더+’ 사업실시
하동군 ‘우리이웃찾기, 한걸음 더+’ 사업실시
  • 김성도기자
  • 승인 2023.08.30 16:11
  • 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기관·단체 7곳과 업무협약 체결
▲ 하동군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8개의 기관단체와 한걸음 더+’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하동군
하동군은 29일 종합사회복지관 4층 강의실에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복지사각지대 및 위기가구 발굴을 위한 우리 이웃 찾기, 한걸음 더+’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에는 하동우체국, 한전MCS(주) 하동지점, 경남하동지역자활센터, 하동노인 통합지원센터, 하동군지역아동센터연합회, 하동군장기요양협회, 군 수도사업과 등 총 8개 기관·단체가 참여했다.

해당 참여 기관·단체는 모두 주민생활 밀접 기관·단체로 이번 협약에 따라 도움이 필요한 어려운 이웃을 발견할 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로 제보하게 되고, 하동군 희망복지지원단에서는 가구별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를 세밀히 파악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연계·지원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복지 사각지대 및 위기가구 발굴과 관련하여 접수창구를 마련하고, 사례 모니터링 및 민간부문 자원 간 인력을 지원·협력 하며, 하동군 희망복지 지원단은 해당 사례를 연계하여 사례관리 및 공공부문 자원 연계, 결과 환류를 진행하게 된다.

주민생황 밀접 기관·단체 7곳에서는 각 특성에 맞는 역할을 지원하게 되는데, △하동 우체국은 우편배달 시 의심되는 사례를 신고하는 알리미 역할과 의심가구에 우편물 배달을 통한 기초정보를 수집하는 복지등기 우편서비스를 제공 △한전MCS(주) 하동지점은 전기 검침 업무 수행 중에 알게 되는 복지 사각지대 및 위기 의심가구에 대한 복지 알리미 역할 수행하게 된다.

또한, △수도사업과는 수도 검침 업무 수행 중에 알게 되는 사례 △하동노인통합지원센터와 경남하동지역자활센터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들이 업무수행 중에 알게 되는 사례 △하동군지역아동센터연합회는 협회 소속 지역아동센터에 등록된 아동(가구) 및 해당지역에서 알게 되는 사례 △하동군장기요양협회는 협회 소속 재가복지센터에 등록된 노인(가구) 및 해당지원에서 발굴된 사례에 대한 복지 알리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양호 주민행복과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위기가구 발굴 체계구축 및 잠재적 위기가구 발굴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특히 이번 ‘우리 이웃 찾기, 한걸음 더+’ 사업을 통해 군민 여러분들이 주변 이웃의 관심에 대해 중요성을 알게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계종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공동위원장은 “기존에도 하동군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민·관협력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 발굴·연계를 진행하고 있으나, 주민생활 밀접 기관과의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더욱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했다는데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한편,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추후에도 복지 사각지대 발굴·연계 체계구축에 필요하다고 판단될 시 민·관 협력을 통해 주민 생활 밀접 혹은 유관 기관·단체와 업무협약을 진행할 계획이며, 이와 함께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획사업인 ‘이웃의 재발견’을 더불어 추진하여 복지 사각지대 발굴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 활동과 기존 민·관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복지 사각지대 이웃에게 적재적소에 맞는 긴급 지원을 진행중에 있다. 김성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