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환경부 주최 지방정부 기후적응 실천 선언 참여
김해시 환경부 주최 지방정부 기후적응 실천 선언 참여
  • 이봉우기자
  • 승인 2023.08.31 17:25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재난과 피해로부터 안전한 우수 사례 발표

홍태용 김해시장이 환경부 주최로 열린 대한민국 지방정부 기후적응 실천 선언식에 참여해 기후 안심 도시 김해를 만드는 우수 사례를 발표, 긍정적 시선을 받고 있다.


홍 시장은 30일 인천광역시 송도컨벤시아 그랜드볼룸 C홀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지방정부 기후적응 실천 선언식에 참여했다.

이날 선언식에는 김해시를 비롯 총 213개 지방자치단체가 ‘지역이 앞장서는 기후적응’이라는 슬로건 아래 기후재난과 기후 위기에 대응, 그 피해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역이 중심이 되어 적극 협력할 것을 선언한 자리였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홍 시장은 23개 지자체 단체장과 실천 선언문 낭독 이후 우수 적응 정책 사례로 ‘지속 가능한 친환경 도시, 기후 안심 도시 김해’를 발표했다.

이에 따라 시는 그동안 추진해 온 기후변화 취약계층과 지역 지원 사업인 농촌지역 쿨루프 지원 사업, 장유 무계지구 기후변화 취약성 개선사업, 시원한 통학로 조성 사업, 진영 구도심 취약지역 개선사업, 전통시장을 비롯한 기후적응과 지역 환경문제 해결을 복합적으로 추진하는 등 현재 추진하고 있는 장유 도서관을 제로 에너지 건물로 전환하는 모델 발굴 사업 등의 사례를 공유했다.

이와 관련 시 당국은 지난해부터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 조례를 제정하고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를 운영하는 등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있다는 것.

또한 기후 위기 취약성을 줄이고 건강 피해, 자연재해 적응 역량과 회복력을 높여 미래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한다는 데 따른 적응 대책을 수립해 시행하고 있는 등 재난 재해 등 7개 부문 54개 기후적응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홍 시장은 “기후변화로 인한 재난과 피해는 심각한 수준이 될 것이다”며 “시민들이 기후 위기 걱정 없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적응정책 마련과 지속적인 사업 추진으로 기후 안심도시 김해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했다. 이봉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