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지리산케이블카 경남도가 중재역할을
사설-지리산케이블카 경남도가 중재역할을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3.10.25 16:22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를 위해 산청군과 함양군, 전북 남원시, 전남 구례군 등이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경남도가 나서서 중재 역할을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춘덕 경남도의원은 24일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 사업과 관련하여 경남도의 역할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 의원의 이같은 주장은 현재 지리산 케이블카 유치를 위해 경남의 산청군과 함양군을 비롯한 4개 지자체가 경쟁을 벌이는데 따른 것이다.

지리산국립공원 케이블카 설치 사업은 지리산을 끼고 있는 4개 지자체가 과거에도 사활을 걸고 추진했던 사업이다. 2011년 산청군과 함양군이 삭도설치 시범사업을 환경부에 신청, 경남도 주관으로 2016년 2차례에 걸쳐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를 위한 국립공원 계획 변경’을 정부에 신청했지만, 환경파괴·공익성 부족·낮은 경제성 등을 이유로 무산되었다. 최근 강원도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 사업이 환경영향평가를 조건부 통과하면서 경남도가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 재도전에 나섰다. 하지만 산청군이 케이블카 설치를 단독 신청하면서 함양군이 이에 반발하고 군민 간의 갈등을 초래하고 있다.

이처럼 기초 자치단체 간에 첨예한 갈등을 빚고 있는 문제가 있을 때 경남도가 직접 파악하고 해결 방안까지 모색하는 것이 시·군을 총괄하는 광역자치단체의 역할이라는 것이다.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 사업의 성공 열쇠는 소통과 화합을 통한 사전 조율이 필수적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역 통합을 통해 지역의 힘을 결집하기 위한 경남도의 적극적인 의지와 의미있는 역할이 중요하다. 경남도가 중재 역할을 제대로 해서 이번에는 각 지자체들이 머리를 맞대고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할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