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겨울철 화재 철저히 대비를
사설-겨울철 화재 철저히 대비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3.11.13 15:35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순간에 모든 것을 앗아가는 화재는 주로 겨울철에 많이 발생한다. 화재는 시도 때도 없이 발생하는 재앙 중 하나로 겨울철 발생 빈도가 매우 높다. 겨울철에는 난방기구 사용도 많고 건조한 기후가 지속되면서 공장과 주택 등에서 화재가 많이 발생하는데다 산불도 다발하는 계절이기 때문이다. 대기가 건조하고 추운 동절기에는 가정이나 상가, 공장, 농장 등지에서 전열기구 같은 열기구를 많이 사용하면서 화재 발생 위험이 커진다. 거기에 부주의로 인한 화재까지 발생하면 수많은 인명 피해가 생겨난다. 잊을 만하면 대형 참사가 일어나는 화재도 주로 겨울철에 발생한다.

경남소방본부가 최근 5년 간 겨울철 화재 건수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한 해 평균 815건으로 연중 평균 696건보다 많다. 인명 피해도 겨울철이 높았다. 겨울철 화재 사망자가 13.2명으로 연평균 6.5명에 비해 두 배나 많았다. 겨울철 화재 원인은 부주의가 절반 이상이고, 발생 장소는 주거시설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상생활의 화재 경각심이 매우 중요하다는 의미여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작은 방심이 큰 재앙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 화재다. 화재는 평소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충분히 막을 수 있다. 소방당국 뿐만 아니라 도민 스스로 겨울철 화재 예방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하는 이유다. 아파트에 비해 소방시설이 부족한 단독주택 등은 화재에 취약하다는 점도 유념해야 한다.

소방당국의 화재 원인 분석을 보면 부주의가 가장 많다는 점에서 우리 모두의 경각심이 필요하다. 순간의 방심이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을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안전 불감증을 재인식하면서 주변에 화재 사각지대는 없는지 살펴보고 보완책을 마련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