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찾아가는 지적 재조사사업 주민설명회 개최
사천시 찾아가는 지적 재조사사업 주민설명회 개최
  • 박명권기자
  • 승인 2023.11.22 16:15
  • 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14개 지구 지적 재조사사업 시행
사천시가 14개 지구에 본격적인 지적 재조사사업을 시행한다.

이에 앞서 오는 28일까지 각 행정복지센터 및 마을회관 등에서 ‘찾아가는 2024년 지적 재조사사업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주민설명회는 토지소유자와 이해관계인,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사업의 필요성, 실시계획 수립 내용, 사업추진 절차 등을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서다.

2024년 지적 재조사 대상지구는 사천읍 행정복지센터 우측 및 서동 에코주차장 일원 등 총 14개 지구로 규모는 1086필지 31만8000m2다.

이 지구는 실제 이용현황과 지적공부의 경계가 일치하지 않아 지적측량 성과를 결정할 수 없어 건축물의 신축 및 도로 확·포장공사 등 소유권 행사에 불편을 겪고 있는 지적불부합지역이다.

시는 토지소유자 총수의 ⅔이상, 토지면적 ⅔이상에 해당하는 토지소유자의 동의를 얻어 지적 재조사사업 지정 후 지적 재조사 측량을 실시하고 경계결정, 이의신청, 조정금 산정 등 행정절차를 거쳐 추진한다.

이에 대해 주민 A 씨는 “그동안 지적불부합지로 건축 등 재산권 행사에 불편함이 많았다”며 “이번 사업으로 소유권 행사를 할 수 있어 환영한다”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지적 재조사로 토지의 경계를 명확하게 설정해 토지소유자 간 경계분쟁을 해소하고 이용가치를 높여 시민들의 재산권 보호에 기여할 예정”이라며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적극적인 협조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했다.

한편, 지적 재조사사업은 정밀한 최신 측량기술(위성측위시스템(GNSS), 드론 등)을 활용해 부정확한 지적정보를 바로잡고 활용도가 높은 땅으로 토지경계를 새롭게 설정하는 사업으로 국비 지원을 받아 추진하는 국책 사업이다. 박명권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