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문화콘텐츠 즐기는 ‘경남 콘텐츠 위크’ 연다
다양한 문화콘텐츠 즐기는 ‘경남 콘텐츠 위크’ 연다
  • 최원태기자
  • 승인 2023.11.22 16:38
  • 1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색의 콘텐츠에 빠지다’ 주제로 콘텐츠 축제 마련
올해부터 ‘2023 경남 콘텐츠 페어’ 중심으로 통합 개최
도민·콘텐츠 기업 함께 향유하며 즐기는 프로그램 준비
25~27일 창원·진주 일원서 뮤지시스 페스티벌 등 다채
▲ 2022년 경남콘텐츠 스타트업 페스타 콘텐츠 컨퍼런스. /경남도

경남도와 (재)경남문화예술진흥원은 ‘다양한 색의 콘텐츠에 빠지다!’(DIVE INTO CONTENTS PALETTE)를 주제로, ‘제1회 2023 경남 콘텐츠 위크’를 오는 11월 25일부터 27일까지 창원(창원컨벤션센터, 창원문성대)과 진주시 일대에서 개최한다.


‘경남 콘텐츠 위크’는 도내 제조업 중심에서 미래 신성장 동력인 문화콘텐츠산업으로 전환과 전략적 지원을 위해 지난 7월 16일에 발표한 경남 문화콘텐츠 활성화 추진계획에 따라 올해부터 도민들과 함께 소통하는 체험형 콘텐츠 행사로 진행된다.

특히, 경남 뮤지시스 페스티벌, 경남 만화웹툰페스티벌, 도지사배 이스포츠 캠퍼스 대항전 등 기존 개별적으로 개최하던 주요 콘텐츠 행사를 경남 콘텐츠 페어를 중심으로 창원, 진주 일대에서 콘텐츠 위크(11월 25~27일) 내 통합 개최하여 도내 문화콘텐츠 붐업 조성과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한다.

왼쪽부터 일러스트 작가 ‘슨주’ , 캐리커쳐 ‘샨티’. /경남도
왼쪽부터 일러스트 작가 ‘슨주’ , 캐리커쳐 ‘샨티’. /경남도
왼쪽부터 웹툰작가 ‘곽동주’, 유튜버 ‘긱불’. /경남도
왼쪽부터 웹툰작가 ‘곽동주’, 유튜버 ‘긱불’. /경남도

◆‘경남 콘텐츠 페어’ 개최
올해 처음 개최되는 ‘2023 경남 콘텐츠 페어(GNCF)’는 오는 11월 26일부터 27일까지 창원컨벤션센터 제3전시장에서 개최된다.

이번 경남 콘텐츠 페어는 지난 3월 22일 개최된 도지사와 경남콘텐츠기업지원센터 입주기업 청년직원과의 간담회 건의사항에 대하여 도내 콘텐츠기업 홍보 및 판로 개척 지원, 도민과 함께 할 수 있는 체험형 문화콘텐츠 향유 공간으로 올해부터 마련됐다.

주요행사로 1일 차부터 경남 출신 일러스트 작가 ‘슨주’, 캐리커쳐 ‘샨티’, 웹툰작가 ‘곽동주’가 참여하는 콘텐츠 팝업 세미나가 이루어지고, 구독자 114만 명의 유튜버 ‘긱불’의 키노트 스피치가 사전행사로 진행된다.

또한, 개막식 행사와 더불어 도내 기업과 도·시군의 대표 캐릭터가 참가하여 경남 대표 캐릭터를 선발하는 ‘GNCF 캐릭터 어워즈’를 개최하고, 경남음악창작소의 뮤지션 쇼케이스가 행사장 주요 무대에서 진행된다.

경남 콘텐츠 페어 전시·체험부스 실감콘테츠존. /경남도
경남 콘텐츠 페어 전시·체험부스 실감콘테츠존. /경남도
경남 콘텐츠 페어 전시·체험부스 캐릭터존. /경남도
경남 콘텐츠 페어 전시·체험부스 캐릭터존. /경남도

2일 차에는 콘텐츠 팝업 세미나를 비롯해 국내 콘텐츠 스타트업 관계자를 초청하여 컨퍼런스를 진행하며, IR경연대회, 대학생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등 콘텐츠 전문가, 기업, 대학생 등이 참여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향후 도내 콘텐츠산업과 연계 발전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88개의 콘텐츠 기업, 도내 대학,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콘텐츠 전시·체험부스를 운영하여 도민들의 문화콘텐츠 기업의 우수한 제품과 기술을 직접 체험하고 느끼고 소통할 수 있도록 준비했으며, 비즈매칭 및 채용연계, 콘텐츠 관련 학과 입시상담 등의 부대 프로그램을 상시 운영한다.

2022년 경남음악창작소 뮤지시스 페스티벌. /경남도
2022년 경남음악창작소 뮤지시스 페스티벌. /경남도

◆진주와 창원서 ‘경남 뮤지시스 페스티벌’
두 번째로 경남 뮤지션의 비즈니스 역량 강화와 도민의 대중음악 공연 향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시기별로 분산 개최하던 ‘경남 뮤지시스 페스티벌’을 올해는 진주와 창원에서 개최된다.

25일에는 진주 철도문화공원에서 2023 진주전통공예비엔날레 행사와 연계하여 도민예술단 ‘퓨전국악예술단 연’의 오프닝 공연 후 경남음악창작소 뮤지시스 쇼케이스 및 초청 뮤지션 축하 공연이 이루어지며, 음악산업 전문가 초청 네트워킹 행사와 지원음반 청음 공간 구성 등 성과공유 전시회도 함께 개최된다.

26일에는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 중인 경남 콘텐츠 페어 행사장 주 무대에서 경남 음악창작소 뮤지시스 쇼케이스 공연과 초청 뮤지션 축하공연이 이루어지고 뮤지시스 지원사업에 대한 성과 전시 등을 전시체험 부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3회 만화웹툰페스티벌
세 번째로 올해 제3회를 맞이하는 경남 만화·웹툰 페스티벌은 오는 11월 25일부터 26일까지 창원문성대학교(컨벤션홀, 융갤러리 일원)에서 개최된다.

‘경남만화웹툰페스티벌’은 만화웹툰에 대한 도민들의 많은 관심으로 매년 4000명 이상 참가하는 성공적인 콘텐츠 행사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으며, 올해는 도민참여형 만화웹툰 축제 개최를 통해 도내 웹툰문화 향유와 확산을 도모하고자 한다.

이번 만화웹툰페스티벌은 개막행사를 비롯해 2023년 경남웹툰 초중고 꿈나무 공모전 시상식과 경남만화웹툰페스티벌의 정체성을 담을 수 있는 브랜드 발굴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한다.

행사장은 크게 체험존과 전시존, 홍보존, 네트워킹 행사장으로 구성하였으며, 도민들이 만화웹툰 콘텐츠를 직접 체험하고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고 있다.

체험존은 웹툰 제작 체험형 부스인 ‘작가의 방’을 운영하여 웹툰 제작 전문 타블렛을 이용한 웹툰 체험이 가능하며, 그림배지 만들기, 디지털 캐리커쳐 제작, 페이스 페인팅, 드로윙윌, 열림만화방 ‘만화를 부탁해’ 등을 운영한다.

전시존은 창원문성대학교 갤러리융에서 경남웹툰캠퍼스 입주작가의 단편만화 작품과 연재 및 성과작품을 전시하고, 웹툰 인기작가의 작품과 체험전시가 기획전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홍보존을 통해 도내 웹툰작가 작품 및 굿즈 판매 부스, 웹툰 아트마켓을 운영하여 도내 웹툰작가의 작품이 도민들에게 널리 홍보가 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며, 유명 웹툰작가 초청 토크쇼, 만화영화 상영회 등 다채로운 행사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도민이 함께 참여하고 향유하는 도민 중심 페스티벌로 운영한다.

해마다 많은 도민들이 참여하는 경남만화웹툰페스티벌은 올해 처음 개최하는 경남 콘텐츠 페어와 연계하여 추진되므로 더 많은 도민들이 참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2022년 경남도지사배  e스포츠 캠퍼스 대항전 결승 경기. /경남도
2022년 경남도지사배 e스포츠 캠퍼스 대항전 결승 경기. /경남도

◆도지사배 이스포츠 캠퍼스 대항전
도내 이스포츠 산업 활성화를 위해 청년들이 즐기는 문화 축제로 올해 제3회를 맞이하는 도지사배 이스포츠 캠퍼스 대항전은 경남만화웹툰페스티벌과 연계하여 개최된다.

도지사배 이스포츠 캠퍼스 대항전은 단체전(리그오브 레전드, 발로란트), 개인전(피파 온라인4)에 8개 대학, 200여 명이 참가할 예정이며, 총상금 530만 원, 종합우승 트로피(경상남도지사상)를 두고 각축을 벌일 예정이다.

18일에 온라인 예선전 진행 후 25일에 결선전과 시상식이 창원문성대학교 컨벤션홀 특설 무대에서 이루어진다.

또한, 이스포츠 산업 관련 비즈매칭, 컨설팅, 전시체험 부스 등 부대행사를 만화웹툰페스티벌과 연계 구성하여 웹툰과 이스포츠를 함께 볼 수 있어, 전년도에 비해 더 많은 도민들이 참여하는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도는 보고있다.

차석호 경남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올해 처음 개최하는 경남 콘텐츠 페어를 비롯한 다양한 콘텐츠 행사를 통해 도민들에게 높은 수준의 문화콘텐츠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경남의 문화콘텐츠산업 육성과 성장을 위해 도민들의 관심과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많은 도민들과 콘텐츠 기업이 함께 참여하여 즐겁게 보시고 체험하실 수 있는 성공적인 행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경남도는 경남지역 고유의 문화·역사와 전통을 기반으로 한 지역특화 콘텐츠 제작 지원과 함께 도민의 문화콘텐츠 향유를 위해 경남 대표 화백 전혁림 작품을 ‘전혁림, 영원한 빛’이란 주제로 실감콘텐츠로 재구성한 미디어파사드 전시전을 지난 10월 14일부터 경남 콘텐츠 위크 기간인 오는 11월 26일까지 도민의집에서 운영하며, 도민들이 보다 문화콘텐츠에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다양한 전시·체험전과 지원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