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청소년 찾아가는 공연 ‘마당극 남명’ 성황
진주시, 청소년 찾아가는 공연 ‘마당극 남명’ 성황
  • 배병일기자
  • 승인 2023.12.17 16:29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큰들문화예술센터, 남명 조식의 삶과 정신 마당극으로 선봬
▲ 진주시와 큰들문화예술센터는 지난 14일과 15일 관내 중·고등학교 2개소를 방문해 <마당극 남명> 공연을 개최했다. /진주시
진주시와 큰들문화예술센터는 지난 14일과 15일 관내 중·고등학교 2개소를 방문해 <마당극 남명> 공연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14일 진주여자고등학교, 15일 진주여자중학교에서 진행된 이번 공연은 2023년 진주형 문화예술진흥공모사업(문화유산 재발견)의 하나로, 학업 스트레스로 지친 청소년들에게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문화예술에 대한 감수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시대를 깨우는 위대한 스승’이라는 부제를 가진 <마당극 남명>은 조선중기 대표적인 실천 유학의 대가인 남명 조식 선생의 삶과 정신을 마당극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특히 진주정신의 토대가 되는 경(敬)과 의(義)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자기를 성찰하고 사회적 정의를 실천한 남명 선생의 가르침이 50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여전히 우리 삶에 녹아있다는 것을 잘 표현하고 있다.

이틀에 걸친 공연을 통해 경의(敬義)사상을 비롯한 청렴, 실천, 배운 사람의 자세 등 남명 선생의 철학과 정신을 알기 쉽게 표현해 청소년들에게 교훈과 감동을 주며 공감과 함께 큰 호응을 얻었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오늘 공연을 통해 학생 여러분들도 남명 조식 선생의 자랑스러운 후예들이라는 자각과 앞으로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진주정신을 바탕으로 빛나는 삶과 인생을 가꾸어 나가는 힘을 길렀으면 한다”며 “남명 조식 선생의 가르침이 깊은 울림으로 퍼져 꿈을 향해 나아가는 여러분들에게 큰 힘이 되길 바라며 남명정신을 바탕으로 진주대첩에서 나라를 지켜낸 진주의 제1의 기적, 한국 경제발전을 이끈 삼성, LG, GS, 효성을 탄생시킨 제2의 기적에 이어 ‘부강한 진주 행복한 시민’을 향해 세계를 주도하는 제3의 기적을 이뤄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전했다.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