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폴리텍 ‘대기업 입사’ 자격증 취득이 답이다
진주폴리텍 ‘대기업 입사’ 자격증 취득이 답이다
  • 장금성기자
  • 승인 2023.12.21 14:17
  • 1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사관 전역 후 1년 만에 ‘LS전선’ 취업성공…인문계고 졸업생 ‘현대자동차’ 생산직 공채 합격
진주폴리텍 S+FLEX 창의공학관
진주폴리텍 S+FLEX 창의공학관

 

우리지역에도 국가가 운영하는 평생직업능력개발대학인 한국폴리텍대학이 있다. 진주시 하대동에 소재하고 있는 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학장 하정미)이다.(이하 진주폴리텍대학)


대학의 주요 미션은 취업준비자의 취업역량 기술교육과 재직근로자의 업무능력향상 등 지역사회에서 교육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진주폴리텍대학에 입교를 해 대기업에 취업성공을 한 학생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육군중사 전역 후 폴리텍 자동화시스템과 입학
◆설비보전기사·생산자동화산업기사 자격증 취득
◆1년 졸업 후 LS전선 제어부분 공채 합격

LS전선 김성민
LS전선 김성민


2023년 2월, 6년간의 부사관 생활을 끝내고, 전역을 한 김성민(29)씨는 미래를 위한 ‘전문기술 습득과 기술자격증 취득’의 필요성을 느끼는 도중, 각종 전문기술 자격증 취득에 이점이 많은 진주폴리텍대학 자동화시스템 전문기술과정에 입학하게 됐다.

입학 후 PLC제어, 공유압제어, CAD설계 등 자동화 분야에 대한 폭넓은 과목을 공부했다. 또한, 프로젝트 작품 대회에 참여해 ‘자율이동로봇’을 제작해 자동화 기술의 응용까지도 경험했다. 배웠던 전문기술을 이용해 설비보전기사, 생산자동화산업기사 등 여러 종목의 자격증을 짧은 시일 내에 취득할 수 있었다.

2학기 개강 후에는 현대제철, 광주도시관리공사, 금호타이어, LS전선 등 여러 회사에 계속 지원해 서류전형 합격을 했고, 면접도 보았다. 배웠던 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LS전선 ‘제어’ 분야로 선택해 최종적으로 입사하게 됐다.


김성민씨는 “진주폴리텍대학 자동화시스템 입학 전 가진 자격증은 지게차운전기능사 한 개뿐이었다. 입학 후 생산자동화산업기사, 설비보전기사을 추가로 취득하면서 취업 성공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한다”라며 “자격증 취득과 취업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고싶다면 자동화시스템과 입학을 단연 추천한다”고 전했다.

진주폴리텍 자동화시스템과 장성욱 학과장과 김성민 학생
진주폴리텍 자동화시스템과 장성욱 학과장과 김성민 학생

◆군대 제대 후 컴퓨터응용기계과 입학
◆10개월 간 총 5개 기능사 자격증 취득
◆중소기업 근무 후 현대자동차 공채 합격

현대자동차 최성훈
현대자동차 최성훈

진주 출신인 최성훈(25)씨는 인문계고 졸업 후 군대에 입대했다. 평소 진로와 취업에 대한 고민으로 막막했던 그는 부대 중대장이 지나가던 말로 권유했던 한국폴리텍대학을 알아보고 전역 후 바로 2021학년도 진주폴리텍대학에 입학했다.

컴퓨터응용기계과 재학 당시, 10개월 동안(3월~12월) 5개의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했다. 방학동안에도 빠지지 않고 학교에 나와 필기 및 실기 공부를 했고, 집에서도 한두시간 짬짬이 시간을 내서 이론 공부를 할 정도로 성실했다.

또한, 학교 실습을 통해 머시닝센터 및 CNC선반 등 기계를 다루며 현장실무 역량을 높였다. 탁상시계 제작 프로젝트에 참여해 AutoCAD, Inventor, hyperMILL 등을 활용한 도면작업·모델링 및 기계가공 기술을 활용해 교내 프로젝트 경진대회에서 수상하는 기쁨을 누렸다.

컴퓨터응용기계과 CNC실
컴퓨터응용기계과 CNC실


학교에서 취득한 자격증과 현장 실무 기술을 바탕으로 졸업과 동시에 ㈜포렉스에 취업했다. 처음에는 대형 MCT를 활용한 정형화된 가공을 하는 부서에서 근무했다. 사내에서 성실한 태도와 솔선수범 하는 모습을 인정받아 생산팀장님의 스카웃 제의를 받았고 타 부서로 이동했다. 고속 가공 MCT 공작기계를 활용한 부서에서 고등 기술을 익혀 업무능력 계발을 할 수 있었다.

최성훈씨는 진주폴리텍대학에 10개월간 다니며 취득한 5개의 기능사 자격증, ㈜포렉스에서의 1년 6개월간 현장 실무 경력으로 현대자동차 공채에 최종 합격해 근무 중이다.

그는 “저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 똑똑하거나 뛰어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저 주어진 상황 내에서 할 수 있는 한 노력을 했을 뿐입니다”라며 “본인의 상황에 너무 일희일비하지 마시고 자신을 믿고 앞을 향해 정진하시면 좋은 결과가 기다릴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고 전했다.

컴퓨터응용기계과 NC프로그램실
컴퓨터응용기계과 NC프로그램실

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는 1977년 개교이래 약 9만5000명의 기술인력을 배출했다. 현재 진주캠퍼스는 2024학년도 주간1년으로 진행되는 전액국비 교육생을 모집하고 있다. 모집과정은 전문기술과정(컴퓨터응용기계과, 자동화시스템과, 산업설비과, 광고디자인과)과 하이테크과정(스마트전기과, AI소프트웨어과)이다. 입학문의는 학교 홈페이지(http://www.kopo.ac.kr/jinju)를 참고하거나 교학처(055-760-2222)로 문의하면 된다. 장금성기자·사진/진주폴리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