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하동형일자리사업 본격 시행
안전한 하동형일자리사업 본격 시행
  • 김성도기자
  • 승인 2024.01.25 15:16
  • 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자 41명 선발 안전보건교육 실시
▲ 하동군은 하동형일자리사업 41명을 선발하여 근무에 들어갔다. /하동군
하동군은 2024년 상반기 하동형일자리사업 참여자 41명을 선발하고 이번 주부터 본격적인 근무에 들어갔다.

하동형일자리사업은 공공근로사업을 지역 여건에 맞게 개편해 취업 취약계층 외에 청년, 귀농·귀촌인 신청자에게 가점을 줘 지역 정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청년 5명, 귀농·귀촌인 4명이 가점을 받아 사업에 참여했다.

선정된 귀농·귀촌인은 최근 2∼3년 이내 다른 지역에서 전입한 사람들로, 군은 하동형일자리사업을 통해 귀농·귀촌인들에게 지역민과 함께 소통하며 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그리고 청년들에게는 군 청사 북카페, 옥종행복나눔센터 등에 배치해 일자리에 대해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올해 하동형일자리사업에는 공원 및 산책로를 관리하는 ‘별천지하동 만들기사업’ 분야가 4대 1의 경쟁률로 가장 인기가 높았으며, 그중 ‘폐철도 공원사업’은 4명 모집에 18명이 신청하는 등 하동형일자리사업 신청자가 지난해 상반기보다 2배 가까이 늘었다.

마을에 파견된 마을 협력가의 활동을 지원하고 교육하는 ‘지역혁신마을 운영지원사업(전문인력)’은 올해 신규사업으로, 마을활성화사업 경력이 있는 관외 거주자도 하동에서 살아보고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참여자 선발 후 일정기간 이내 전입하게 된다.

상반기 일자리사업 참여자로 선발된 41명은 지난 22일 1970관 다목적실에서 안전보건교육(8시간)을 받았다.

이번 안전보건교육은 외부강사를 초청해 산업안전 및 사고예방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 및 재해 유형별 대처 방안 등이었으며, 교육 후 심폐소생술 및 소화기 사용 실습을 진행했다.

군 관계자는 “하동형일자리사업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드리며, 근무기간 동안 참여자 모두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사업담당자와 함께 지도·점검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하동형일자리사업 신청자 중 선발 요건에 미달해 선발자가 없는 6개 사업은 재공고를 통해 다시 모집할 계획이다. 김성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