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노인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고민과 대책
기고-노인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고민과 대책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4.02.13 12:23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창현/합천경찰서장
권창현/합천경찰서장-노인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고민과 대책

교통사고는 모든 연령대에게 공통적인 위험요소이지만, 초고령 사회에서 노인분들에게는 특히 더 큰 위협이 된다. 어르신들은 신체적, 시각적, 청각적 기능이 저하되는 등의 이유로 교통사고에 더 취약하며, 사고가 발생했을 때 회복력이 떨어져 더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이에 따라 노인 교통사고 예방은 사회적으로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노인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은 노화에 따른 신체적, 정신적 기능 저하이다. 반응속도가 느려지고, 청각과 시력이 약해지는 등의 문제로 교통사고 위험성이 높아진다. 또한, 복잡한 교통 환경에 적응하기 어렵고, 교통 규칙을 이해하거나 따르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노인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선 개인, 가족, 사회적 차원에서의 노력이 필요하다.

개인적 차원: 노인분들이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선 자신의 건강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필요하다면 보조기구를 사용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교통 규칙을 잘 숙지하고 복잡한 교통 환경을 피하는 것도 중요하다.

가족적 차원: 가족들은 노인분들의 건강 상태를 주시하고, 필요하다면 도움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노인분들이 교통 규칙을 잘 이해하고 지키도록 돕는 것도 필요하다.

사회적 차원: 사회적으로는 노인분들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정책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노인분들을 위한 교통안전 교육, 노인분들이 이동하기 편리한 교통 인프라 구축 등이 있다.

노인 교통사고 예방은 단순히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인 문제이다. 모든 이들이 함께 노력하여 어르신들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 우리 사회는 노인분들의 교통 안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제도를 개발하고 실행해야 하며, 이러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노인분들이 안전하게 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은 우리 모두의 책임이고 나아가야 할 방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