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경남도 내년 국비 10조원 달성 모두가 힘모아야
사설-경남도 내년 국비 10조원 달성 모두가 힘모아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4.02.20 14:45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가 신규 사업을 발굴해 내년에 ‘국비 10조원’ 시대에 도전한다는 소식이다. 경남도는 내년 국비 확보 목표액을 올해보다 6.3% 증액된 10조원으로 정하고 신규 사업 발굴로 국비 확보에 총력을 쏟기로 했다. 도는 19일 도청에서 2025년도 국비 신규 사업 발굴 보고회를 했다. 도는 최종보고회를 거쳐 4월 말 중앙정부에 국비 지원사업을 신청하고, 기재부 등 중앙부처 집중 방문, 국회 상황실 운영 등 방법으로 2025년 국비 확보에 주력한다.

올해 정부 예산에서 경남이 확보한 국비는 9조 4079억원이다. 도는 올해보다 6.3% 증가한 국비 10조원을 내년 정부 예산에 반영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도는 ‘민선 8기’ 역점사업과 함께 올해 방산·조선 등 주력산업 재도약, 신성장동력 산업 육성을 중심으로 국비 확보가 필요한 신규 사업 125건을 발굴했다.

도는 중소조선 스마트 생산 혁신 고도화, 경남 방위산업 거점 지원, 반도체 특성화대학 지원, 산단 디지털 전환 선도형 5G 특화망 구축, 디지털커머스 전용 공간 설치,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 김해 대성동·고성 송학동 고분군 등 역사 문화권 정비육성 선도사업 등에 국비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남도는 4월부터 8월까지 중앙부처와 기재부를 집중 방문해 도 핵심사업이 정부 예산안에 최대한 반영되도록 하고, 9월부터 12월까지는 국회 상황실을 운영하면서 상임위와 예결위 단계에서 정부안에 미반영된 국비가 최종 반영될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도는 신규 사업이 정부 정책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 정책에 맞는 사업 논리를 적극 개발하고 지역 정치권과 힘을 모아 내년도 국비 10조원 시대를 여는데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